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6일 (금)
전체메뉴

[대학특집] 대구한의대학교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으로 교육서비스 인프라 구축

  • 기사입력 : 2021-09-06 08:03:59
  •   
  •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최근 4년간 정부 재정지원사업과 연구사업을 잇따라 수주하는 쾌거를 거둬 대학 경쟁력을 강화했고 지속적인 혁신과 특성화를 통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해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육성 사업과 대학혁신지원사업에 각각 선정됐다. 또 교육부가 실시한 3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인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돼 정원감축 없이 정부의 국가장학금, 재정지원금 등을 수주와 연간 48억원의 국비를 지원받는다.

    대구한의대 전경./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 전경./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육성 사업과 대학혁신지원사업(PILOT), 프라임사업(PRIME), 코어사업(CORE), 대학특성화(CK)사업, 산업단지캠퍼스조성사업,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 사업,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 K-MOOC선도대학 사업,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에 선정돼 전국 대학 중 유일하게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10관왕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선도연구센터(MRC)지원 사업, 산업단지캠퍼스 조성사업, IPP형 일학습병행제 사업, 학교기업 지원 사업, 이노폴리스 캠퍼스사업, 2년 연속 ‘2021 국가서비스대상’ 대학(코스메디컬산업 산학협력)부문 대상 등에 선정돼 대외 경쟁력을 인정받아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질 향상과 취업역량을 한층 강화했다.


    ◇산업체 및 지역사회 특화분야 산학연계 교육 강화···해외에 지식재산권 기술이전

    대구한의대는 LINC+사업단 2019년 출범 이후(2019년~2020년 실적) 사업단 자체의 LAB 기반 기업 및 지역사회 연계형 캡스톤디자인 44개 강좌를 운영해 총 618명이 이수했고, 기존 전공 과정에서의 캡스톤디자인과 사업단 개설, 운영의 융합형 또는 선수형 캡스톤디자인과의 연계를 통해 산학연계형 교육효과를 극대화했다. 또한 코로나 환경에도 엄중한 방역지침 및 기업 협조 아래 현장실습 참여 이수학생은 2017년 307명에서 2020년 445명으로 꾸준히 성장하는 성과를 나타냈고, 캡스톤디자인 이수학생은 2019년 1208명에서 2020년 1353명 증가했다.

    창업 강좌는 2020년도 총 31개 교과 162강좌가 개설돼 3030명이 이수했는데 전문적이고 단계적인 창업 교육 효과성 제고를 위해 창업기초교과 2개(128개 강좌)와 전공단위의 창업심화교과 29개(34개 강좌)로 개설 운영했다.

    교육부 지원사업 10관왕 ‘전국 유일’
    대학혁신지원사업·프라임사업 등 선정
    2년 연속 국가서비스대상 대외경쟁력 인정
    학생 위한 교육의 질 향상·취업 역량 강화

    산업체·지역사회 특화분야 선도
    캡스톤디자인 44개 강좌 운영 효과 극대화
    코스메디컬산업 특성화로 제품 연구·개발
    자체브랜드 ‘자안’ 론칭해 국내외 수출도


    ◇2년 연속 ‘2021 국가서비스대상’ 대학(코스메디컬산업 산학협력)부문 대상 선정

    대구한의대는 1981년 개교 이래 한의학의 과학화 및 세계화의 건학이념을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오고 있는데 1995년 이후 한방바이오산업분야(코스메디컬 산업 포함)를 대학특성화 분야로 설정하고 1997년 전국 최초로 화장품학과를 개설, 2004년 학교기업 기린허브테크(화장품 공장)설립, 자체 브랜드 ‘자안’ 론칭을 통해 관련 제품을 국내는 물론 중국과 동남아에 수출하고 있다.

    또한 연구분야에서는 국가선도연구센터(MRC, CRC) 한방생명자원연구센터(RIC) 등 국책사업에 선정돼 코스메디컬 제품의 기초연구와 소재를 개발하고, 한방임상시험센터(CTC) 화장품품질검사기관(DHU바이오융복합센터)에서는 임상시험과 품질검사(독성검사 포함)를 지원하는 등 지역 코스메디컬산업 육성을 위한 산학협력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2022학년도 수시모집 주요사항

    학생부교과 등 1524명 모집… 전체 모집인원의 91.7% 선발

    2022학년도 신설 학과는 경상북도의 지역산업 연계형 특성화 학과로 선정돼 신입생 전원에게 1년간 등록금 100%를 장학금으로 지원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K-뷰티비즈니스전공, 교육부 승인 첨단학과인 노인재활치료학과, 4차 산업시대를 맞아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과 융합학문에 대한 학습권을 더욱 강화한 자율전공학부가 있다. 미래 산업 수요 변화에 발맞추어 개편한 학과로는 미술놀이치료학과, 경영학과, 항공관광학과, 소방안전환경학과, 컴퓨터공학, 실내건축디자인학과 등이 있다.

    대구한의대는 학부모님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등록금을 동결하거나 인하하고 있으며, 학생복지 및 장학금 예산을 증액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프라임사업 대상학과(바이오산업융합학부, 화장품공학부, 제약공학과, K-뷰티비즈니스전공)에 입학하는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장학금을 지급한다. 수능 2등급 이내 학생들에게는 4년간 등록금 전액, 기숙사비 4년 전액, 어학연수비 1회를 지원하며, 수능 3등급 이내 학생들에게는 4년간 등록금 반액을 지원한다. 특히, 모집단위별 전형별 최초합격자 중 성적순으로 상위 50% 이내 학생에게는 1년간 등록금 반액을 지원한다.

    또한, 입학성적 우수장학금 지급대상을 확대하고, 지역인재장학금과 제한장학금, 수능우수장학금, 면학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작년보다 31명이 증가한 총 1524명을 모집하며, 이 중 학생부교과(일반전형) 546명, 학생부교과(면접전형) 501명, 학생부교과(고른기회전형) 111명,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 114명, 학생부종합(기린인재전형) 28명, 실기/실적(일반전형) 21명, 학생부교과(성인학습자전형) 80명, 정원외 특별전형 123명으로 선발한다.

    작년 대비 수시 모집인원이 1.1% 정도 증가해 전체 모집인원의 91.7%를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모집인원이 가장 많은 전형은 학생부교과(일반전형)이며,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면접전형)은 한의예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의 경우 학생부 교과성적 80%, 출결상황 20%로 1단계 선발을 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80%와 면접 20%를 반영해 선발한다. 그 외 모집단위는 단계별 선발없이 학생부 교과 80%(출결포함), 면접 20%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고른기회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선발하는 전형으로 일부 모집단위에서만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국가보훈대상자, 만30세이상 만학도,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중 하나에 해당하여야 한다.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입학부터 졸업까지 전 교육과정을 대구·경북지역 고등학교에서 이수한 자만 지원가능하며, 학생부(교과·비교과) 종합평가 100%로 선발한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이 없어 학생의 부담이 적은 특징이 있다.

    학생부종합(기린인재전형)은 입학사정관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는 전형으로 한의예과와 간호학과에서만 모집한다. 서류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이며,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온라인으로 입력해야 한다. 또한, 검정고시 및 외국고교 출신자는 학생부 대체 서식을 작성해 제출해야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 간호학과에만 있으며 2021학년도에 비해 완화됐다. 다른 학과의 경우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다. 전형별로 최저학력기준에 다소 차이가 있으니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간호학과는 수학 선택과목 중 미적분 또는 기하 선택 시 1등급 상향하여 반영한다.

    한의예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응시 과목과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하며, 수시모집 지원횟수 제한 6회 이내에서 대학 내 여러 전형 간에 복수지원 할 수 있다.

    원서접수기간은 9월10일부터 9월14일 18시까지이며, 합격자는 11월3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단,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는 한의예과와 간호학과는 12월15일에 합격자 발표를 할 예정이며, 추가합격자 발표기간은 2021년 12월 27일까지이고 해당자에게는 개별 통보한다.

    김한근 기자 khg@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한근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