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7일 (토)
전체메뉴

[기획] ‘경남형 통학안전 시스템’ 도교육청 어떻게 설계했나

학생 중심 ‘통학로 관리’ 민간 협업으로 ‘더 안전하게’

  • 기사입력 : 2021-12-28 21:10:37
  •   
  • 학생 눈높이서 시스템 구축

    전국 첫 통학안전전담 신설

    통학로 지도 ‘안전아이로’ 구축

    시설·교육 등 민간협업 확대

    민간단체·지자체 등과 협약

    교통안전시설 확대·맞춤교육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어린이 교통사고 건수는 8400건이 발생해 24명의 어린이가 사망했고 1만500명이 부상을 입었다. 그렇다면 스쿨존 내 교통사고는 얼마나 될까. 483건이 발생해 507명의 어린이가 부상을 입었다. 전체 사고의 약 5%에 해당된다. 스쿨존이 어린이보호구역이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5%는 결코 낮은 수치가 아니다.

    이렇듯 통학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경남도교육청은 전국 시도교육청 중에서는 최초로 통학안전 전담 조직을 만들어 운영 중이다. 지난 3월 신설된 통학안전담당은 무엇보다 학생의 눈높이에서 통학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민관의 협업 강화를 통해 등하굣길의 안전을 실효성 있게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경남교육청과 지자체, 경찰 등 관계자들이 신설 예정 학교의 주변 통학로를 사전 점검하고 있다.
    경남교육청과 지자체, 경찰 등 관계자들이 신설 예정 학교의 주변 통학로를 사전 점검하고 있다.

    ◇학생 중심 통학로 안전관리= 지난해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의 안전 확보를 위해 일명 ‘민식이법’인 도로교통법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개정 시행됐다. 가중처벌 조항을 담아 사고에 대한 책임을 무겁게 했지만 등하굣길의 안전은 늘 걱정이 될 수밖에 없다. 처벌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사전 예방이기 때문이다.

    경남교육청은 올해부터 통학로 안전관리를 ‘학생 중심’에 방점을 찍었다. 먼저 학생 및 학부모와 각 기관 등 소통창구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 민관 협력체제 구축에 집중했다. 지난 7월 ‘경상남도교육청 학교 교통안전조례’를 개정해 학생 교통사고 위험관리 대상을 학교 안에서 학교 안팎으로 관리 범위를 확대하고, 학생 교통안전 실태조사 및 통학안전시스템 구축·운영, 통학로 안전확보, 교통안전 협력체계 구축, 교통안전시설 개선, 교통안전교육 및 교통안전지도에 협업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통학 안전 구심점 ‘안전아이로’= 경남교육청이 자체 개발해 지난 9월말 개통한 ‘안전아이로’는 ‘안전한 아이로 키운다’와 ‘안전한 통학로 도로명’ 개념으로, 초등학교 주변 통학로 교통안전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각종 교통안전 시설물과 학생들이 느끼는 위험 요소를 조사해 전자지도 형태로 구축한 데이터베이스이다. 안전아이로 구축에는 교사들이 직접 참여했다. 경남교육청은 안전아이로 개발을 위해 올 초부터 각 시·군의 지역 정보를 잘 아는 교직원 62명과 함께 TF팀을 만들고 학교 주변의 교통안전 시설물 설치 현황과 교통안전 위험 요소, 아이들이 등하굣길에 주로 이용하는 주요 통학로를 전수 조사했다.

    ‘안전아이로’에서 찾고자 하는 학교를 검색하면 해당 학교의 정문 반경 300m 범위에 존재하는 교통안전 시설물, 위험 지역,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통학로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 보도와 차도가 분리돼 있지 않아 위험한 길 등 위험 요소와 사고 지점·유형을 파악해 안전 확보를 위해 어떤 조치들이 있어야 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학교는 안전아이로를 통해 주변 교통안전 위험 지역을 확인, 예방을 위한 교육 및 대책 자료로 활용하고 경남 및 각 시·군, 경남경찰 등 관계기관도 교통안전시설물 개선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또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안전아이로를 통해 통학로 교통안전에 대한 의견을 제출할 수 있어 민간단체와 학부모, 공공기관 등 모두가 함께하는 소통창구의 역할로서 안전아이로는 통학 안전 시스템을 위한 구심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9월 경남도교육청 중회의실에서 통학안전시스템 안전아이로에 대한 사전 설명회가 열리고 있다./경남교육청/
    지난 9월 경남도교육청 중회의실에서 통학안전시스템 안전아이로에 대한 사전 설명회가 열리고 있다./경남교육청/

    ◇교통 안전 시설·용품 확대 보급= 교통 안전 시설 마련은 도교육청 자체 노력에는 한계가 있어 관계기관의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3월 민간단체인 녹색어머니회, 모범운전자회,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의 교통안전분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5월에는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 출범으로 시작한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조성사업으로 경남도청, 경남경찰청, 자치경찰위원회, 도로교통공단과 협업체계를 마련했다. 이에 따라 올해 신호기 112개 및 무인단속장비 418대의 소요 금액인 18억원 및 어린이보호구역 식별용이시설 60개교 설치 비용 6억원의 통학로 개선 비용을 부담해 지자체와 교통 시설을 확대 설치했다. 또 어린이보호구역 내 주정차 전면 금지 시행에 따른 주정차 허용구간 지정, 어린이보호구역 내 감속 및 불법주정차 금지 합동 교통안전 캠페인, 공동 홍보 동영상 제작 및 방송, 시차 등교 학생 교통 지도, 합동 맞춤형 교통안전교육, 교통안전 용품 개발 등 학생교통사고 예방 관련 분야에 민·관이 함께 협업했다.

    교통안전 용품 보급도 확대했다. 통학로 내에서 서행운전 유도를 위한 ‘가방안전덮개’를 올해 초등학교 및 유치원 신입생에 4만2000여개를 배부했고, 비 오는 날에 안심 귀가를 지원하기 위해 ‘안심우산’을 초·중·고·특수학교에 3만1000여개를 배부했다.

    학생 등하교 승하차구역 설치도 확대한다. 경남교육청은 학부모 차량과 학원 차량의 탑승 학생 증가에 따른 어린이보호구역 내 차량 혼잡으로 보행 학생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학교 안에서 학생들이 통학 차량에 안전하게 승하차할 수 있는 학생 등하교 승하차구역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는 밀양 예림초, 거제 장평초, 거제 삼룡초 등 9개 학교에 5억5000여만원의 예산으로 설치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경남형 모델을 마련해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학교 신설 이후 통학로 내 교통안전시설물 확보의 문제를 개선하고자 올해에는 신이설(2022년도) 예정 7개교 학교에 대해 개교 전부터 교육청 자체 점검과 지자체, 경찰서, 도로교통공단과 합동 점검했다. 점검 결과를 반영해 어린이보호구역을 조기 지정하고 신호기와 어린이보호구역 식별용이시설 등 교통안전시설물과 무인단속기를 확보할 예정이다.

    ◇교통교육·민간협업 확대= 안전 시설과 함께 학생들의 교통안전 수칙 준수에 대한 교육도 중요하다. 경남교육청은 매월 교통사고 원인 분석을 통해 맞춤형 교통안전교육을 수립했다. 연간 유치원 10시간, 초등학생 9시간, 중·고등학생은 8시간의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도록 했으며 보행자, 전동킥보드, 오토바이, 자전거 등 유형별 맞춤형 교육을 운영했다.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교직원 4000명을 대상으로 8회의 온라인 교육을 했고 도로교통공단, 교통문화연수원, 녹색어머니회, 경찰서, 국토교통부와 협업해 교통안전교육 강사가 250개교의 학교를 직접 방문해 교육했다.

    내년에는 학생이 체감할 수 있는 통학로 개선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통학로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서 안전아이로의 소통 기능과 자료 공유 기능 등을 강화하고 교통안전시설물 개선비를 증액 편성해 학생이 느끼는 위험요소 해소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또 운전자와 어린이의 교통안전 수칙 준수를 유도해 통학로 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교통안전 캠페인, 교통안전 홍보 등 여러 분야에 민·관 협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박종훈 교육감은 “학생들의 안전은 학교 안팎을 가리지 않고 우리 사회가 최우선적으로 살펴야 하는 소중한 가치이다. 올해는 민·관 협력을 통해 모든 기관과 단체가 우리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서 함께 뛰겠다는 의지를 확인한 해였다”며 “내년에도 우리 아이들이 안심하고 등하교할 수 있는 안전한 등하굣길을 만들기 위해서 민·관이 함께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더욱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용훈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용훈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