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8일 (일)
전체메뉴

[11월 독자위원회] 우주항공청 특별법 캠페인 호평… 지역 청년·노동자 지속 관심 촉구

  • 기사입력 : 2023-11-28 08:09:22
  •   
  • 11월 독자위원회에서는 ‘우주항공청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이하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를 촉구하는 기사와 캠페인 등을 호평했다. 또한, 지역을 떠나는 청년들과 노동자 보호를 위한 행정기관 역할에 대해 보도해 주길 요청했다.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까지 집중 관심을

    ◇김시탁(시인) 위원장= 경남 최대 이슈인 우주항공청특별법 국회 통과를 위해 도민은 물론 전국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연일 관련 기사를 보도하고 경남도지사는 1인 시위에 이어 야당대표를 만나 협조를 구했으며 창원시장 등 18개 시장, 군수도 한목소리로 릴레인 캠페인에 동참, 연내 특별법의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24일자 ‘우주항공청특별법 연내 통과 불안 불안… 국회 본회의도 불투명’ 기사가 현실이 될까 두렵다. 법이 통과될 때까지 집중적인 관심과 대응이 요구된다. 창원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 발표 이후 일부 지역은 불만이 많다고 하고 부작용이 우려된다. 후속 보도가 필요하다.

    이달 가을 나들이보다 더 실감 나는 가을 이미지를 선사해 줌으로써 어느 해보다도 가을 정취를 풍성하게 느꼈다. 1일자 초가집 곶감 말리기, 2일자 성산아트홀 앞 단풍거리, 3일자 평사리 황금벌판, 14일자 이서린 시인이 단풍 절정의 통도사 백련암 그리고 16일자 가을옷 입은 메타세쿼이아로 화룡점정을 찍었다. 안구까지 정화되며 가슴이 뭉클하다. 수요갤러리가 한창 물이 올랐다. 격조와 차별화를 두루 갖춘 작품을 선별해 담백하고 진솔한 작가노트까지 곁들이니 지상전 감상으로도 만족도가 배가된다. 갤러리에 작품을 걸고 싶어 하는 작가들이 줄을 선다니 고무적이지 않은가. 미래의 먹거리는 문화란 그릇에 담긴다니 잘 운영해서 명품갤러리로 자리 잡았으면 좋겠다.


    복지문제 대안 발굴하고 제안해야

    ◇이인순(문성대 사회복지과 교수) 위원= 11월 아동, 청소년, 장애가족과 부모 등 우리 가족들의 생애주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와 원인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 여론을 환기하는 기사가 많았다. 산업화 이후 현대 가족은 전통사회의 가족이 수행하던 기능 중 출산을 제외하고 양육, 교육, 사회화, 경제공동체로서의 기능 중 많은 부분을 사회로 이전해왔고, 특히 최근의 가족은 가족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하기에 매우 취약한 구조를 갖고 있어 생애주기별 문제는 더욱 가속화될 가능성이 크고 복지 욕구 또한 커지고 있다. 단계별로 해결되지 못하는 문제는 가족과 개인의 비용,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요구하게 된다. 위기 가족을 발견하고 가족 구성원들의 생애주기별 문제를 탐색하는 일, 여론을 환기하며 대안을 발견하고 제안하는 언론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신문이 그런 사명에 더 충실해 주길 바란다.


    ‘경제 동반성장 가속화’ 언론 역할 중요

    ◇정장영(에스엠에이치주식회사 대표이사) 위원= 동반성장과 이익 공유는 일거리가 줄어들고 매출이 급감하고 있는 저성장 시대에 중소기업과 소득이 급감한 노동자와 소상공인들에게 절실한 정책이다. 23일자 ‘한국경제 불평등 누적… 동반성장이 지속발전 대안’은 경남경총 조찬세미나에서 정운찬 전 총리의 강연 주제이다. “구조화된 불평등을 제때 해소하지 못하면 공멸하고 동반성장은 장기 지속발전을 담보할 희망의 원리”라 했다. 지금도 대기업과 정부 투자기업에는 동반성장팀이 협력사를 지원하고 있고, 이익공유제를 시행하는 기업도 있다. 문제는 시계추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협력사 배분이 불확실하고 몫이 줄어드는 데 있다. 자칫 대기업이 달성한 이익을 공평하게 나누자는 식으로 이해한다면 일방적으로 빼앗는 것이 된다. 오히려 함께 노력해서 비용 절감을 이룬 협력사에 추가 이익을 공유하는 제도라고 정의하면 어떨까? 대기업도 수용해야 하고 이때는 협력사에 더 많은 혜택을 줘야 한다고 강변해도 된다. 동반성장은 지속발전 대안이지만 이를 가속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오피니언 리더의 역설과 현상을 심층 분석하는 미디어의 역할이 중요하다.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 검증 필요

    ◇한지선(마산YMCA 정책기획국 시민사업팀장) 위원= 평년기온보다 높았다가 급격히 추워져 버린 11월처럼 지역 청년들의 소식도 온도 차가 크다. 6일자 의령 칠곡면 ‘청년 일터+삶터+놀이터’ 착착 기사는 군 단위로 확장되는 청년 정책 사업을 볼 수 있어 반가웠다. 수도권과 비교할 것도 없이 이미 경남 18개 시군 안에서도 청년들이 느끼는 지역 격차는 크다. 8일자 창원 청년지원사업자 참여자 89% ‘만족’ 기사처럼 다양한 청년지원 사업들은 청년들의 삶에 분명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럼에도 10일자 도내 청년 5명 중 1명 ‘직업,문화,교육 이유로 떠날 생각 있다’ 기사는 여전히 청년유출을 막기엔 부족한 지역 현실을 보여준다.

    8일자 경남 전세 사기 피해 절반 이상 ‘2030 청년’ 기사는 주거 문제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는 청년 피해자의 목소리가 담겨있다. 8일 자 창원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 투자 ‘조심’ 기사 게재 후 민간임대아파트 소개 기사를 보았다. 원수에게 소개해준다는 지역주택조합의 동생이라 불리는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에 대한 검증을 통해 피해자를 줄이고 창원시도 이에 적극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도록 경남신문에서 역할을 했으면 한다.

    김민철(경남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위원.

    지역 콘텐츠 발전에 꾸준한 관심을

    ◇김민철(경남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위원= 27일자 ‘경남도, 27일까지 ‘경남 콘텐츠 페어’… 캐릭터·웹툰·게임·대학존 등 구성’ 기사는 ‘제1회 2023 경남 콘텐츠 페어’ 개최 소식을 전하고 있다. 도내 콘텐츠 산업의 성과들을 한자리에 모은 본행사는 경남도를 중심으로 다양한 지역기업, 지역대학 등이 참여했고, 도민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다고 한다. 콘텐츠는 영상, 웹툰, 대중음악, 영화, 출판물, 보드게임, 게임, 뮤지컬, 실감콘텐츠(XR, 2D모션그래픽, 3D CG) 등으로 다채롭다. 우리는 현재 ‘플랫폼과 콘텐츠의 시대’에 살고 있다. 플랫폼이 운동장이라면, 콘텐츠는 운동장 속의 다양한 놀이기구와 같다. 대표적인 플랫폼에는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이 있지만, 필자는 경남도와 같은 지역 또한 하나의 플랫폼이며, 반드시 그 속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창작하고 확산시켜야 플랫폼이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성공적인 지역 기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 즉 창작은 좋은 환경이 전제돼야 한다. 좋은 환경이란 지속적인 지원과 지역 내 인적 교류 형성이 핵심이다. 지역 콘텐츠에 대한 경남도의 꾸준함과 경남신문의 관심을 기대한다.


    ‘신호수 노동자 보호’ 행정 역할 보도를

    ◇정영현(금속노조 경남지부 교육국장) 위원= 11월은 중대재해처벌법 위헌 신청과 관련한 법원의 주요 판결이 있었다. 6일자 ‘독성세척제 사태 판결 놓고 노동계 솜방망이 처벌 비판’ 기사로 관련 행위자들의 판결과 비판의 목소리를 보도했다. 이어 ‘법원, 중대재해법 위헌 신청 기각… 근거는’이라는 해설기사로 사용자의 위헌 신청을 기각한 이유를 설명했다. 독자 입장으로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한 논란에 대한 의문점을 다소 해소할 수 있었다. 8일자 주요 입법사항에 대해서도 다양한 계층의 입장을 보도하며 독자의 판단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10일자 ‘野 강행 노란봉투법 방송3법 국회 본회의 통과’ 기사는 노조법 2조, 3조 개정안과 방송3법안에 대해 노동계와 경영계 등의 목소리를 다양하게 담아내어 이를 바라보는 각 계층의 입장을 한눈에 알 수 있었다. 13일자 ‘도내 공사현장 신호수 사고 잇따라… 보호장치 마련 시급’ 보도도 반복 발생하는 중대재해에 경각심을 높일 수 있었다. 하지만 신호수 안전 보장 대책이 현실적으로 적용되기 어려운 점을 확인할 수 있었던 만큼 행정기관의 역할을 촉구하는 보도도 필요했다.


    지역 떠나는 청년들 목소리 담아주길

    ◇박희석 창원상의 팀장= 청년들이 지역을 떠난다는 소식은 낯설지 않다. 그동안 지방정부를 비롯한 각계에서 다양한 정책을 펼쳤지만, 그 효과는 의문이다. 10일자 ‘도내 청년 5명중 1명 떠날 생각 있다’ 기사에서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는 이유를 다시 확인했다. 예상대로 62%가 직업이다. 같은 날 ‘채용 박람회 북적’ 기사에서 보듯 양질의 일자리는 청년들의 가장 큰 관심이다. 성공적인 정책 추진을 위해서는 청년들의 정확한 니즈 파악이 우선돼야 한다. 취업과 지역에 대한 우리지역 청년들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으면 좋겠다. 13일자 ‘주력산업 침체로 도민 지갑 얇아졌다’에서 경남의 개인소득 감소와 원인을 잘 분석했다. 결국, 주력산업 실적에 따라 개인소득은 물론 지역경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산업 포트폴리오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수소·바이오 등 지역 내 미래산업 육성과 더불어 비수도권 법인세 차등 적용 등과 같이 뒷받침할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바란다.

    지역 콘텐츠 활성화에 힘 보태겠다

    ◇이명용 편집국장= 현재 경남의 성장동력과 미래를 열 수 있는 산업을 찾아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다. 이런 와중에 우주항공청 사천 개청은 시급한 문제이다. 하지만 여야 갈등으로 본회의가 열리지 않아 일이 잘 풀리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우주항공청 특별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신경 써 보도하겠다. 지역 콘텐츠가 중요해지고 있지만, 지역에서는 약한 것 같다. 신문사도 적극적 보도를 통해 콘텐츠 활성화에 힘쓰겠다. 앞으로 많은 조언을 부탁드린다.

    정리= 박준혁 기자 pjhnh@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박준혁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