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9일 (월)
전체메뉴

경남 총선후보 공약 키워드는 ‘철도·의대·지역소멸’

[4·10 총선 D -14]

  • 기사입력 : 2024-03-26 20:56:24
  •   
  • 양산을 타지 후보와 철도 건설 약속
    창원지역 여야 ‘의대 신설’ 공통 공약
    서부경남선 지역소멸 해법 제각각


    오는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총선 본격적인 선거운동 기간에 앞서 후보들이 공약 알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경남에서는 권역별로 여야 후보들이 공통적인 지역현안 관련 공약을 발표하면서도 일부는 차별화로 표심잡기에 나섰다.

    △동부 경남 ‘철도·교통’= 경남에서 동부지역으로 분류되는 양산지역에서는 여야 후보들이 잇따라 철도·교통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특히 철도로 연계되는 타지역의 후보들과 함께 공약을 발표하는 공통점을 보이기도 했다.

    민주당 김두관(양산을) 후보는 지난 25일 전남 나주·화순 신정훈 후보와 영호남 광역철도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공동합의문에는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부울경 광역철도와 광주~나주 광역철도 건설을 두 후보가 22대 국회에서 공조를 통해 조속히 추진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김태호 후보도 지난달 부산·울산 지역 후보들과 함께 광역철도 건설 및 양산시-금정구 간 KTX 정차역 신설 공약을 발표했다. 김태호 후보는 백종헌(부산 금정) 후보, 정동만(부산 기장) 후보, 서범수(울산 울주) 후보와 함께 “부·울·경 광역교통망 구축의 화룡점정이 될 것”이라며 “국민의힘 경남 양산을·부산 금정구·기장군·울산 울주군 예비후보가 힘을 합쳐 꼭 실현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양산갑에서는 국민의힘 윤영석 후보가 양산도시철도 조기 개통, 지방도 1028호선 국도 승격, 천성산 터널 개통, 국도 35호선 우회도로 건설, 울산-하북-상북-북정-물금-김해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건설 등 교통 인프라 구축 방안을 공약했다. 민주당 이재영 후보도 물금-대동산업단지 연계 도로 구축, 가산산업단지-물금 연계 도로 확보, 경북 고속도로 상북 IC 구축, 가덕신공항 직통 전철과 도로 확보, 진영-울산역 광역철도 노선 확장 및 조기 착공 등 양산 맞춤형 대중교통시스템 구축을 약속했다.

    △창원지역 ‘의대 신설’= 최근 의대 증원 이슈와 맞물려 창원지역 총선 후보들은 의대가 없는 창원지역에 의대 신설을 공통적으로 공약했다.

    국민의힘 창원지역 후보들은 개발제한구역 전면해제, 창원-대구 간 철도 고속화 등과 함께 창원의과대학 신설을 공통 공약으로 내세웠다.

    김종양(창원의창), 강기윤(창원성산), 윤한홍(마산회원), 최형두(마산합포), 이종욱(진해) 후보는 지난 18일 창원시청 브리핑실에서 공동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이들은 “수도권을 제외한 인구 100만 이상 도시 중 창원시만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다”며 “이로 인해 창원시민들의 건강권이 위협받고 있는 만큼 창원의대 신설은 물러설 수 없는 창원의 시대정신이다. 창원의대를 신설해서 창원 완결형 의료체계를 구축하는 데 다 함께 총력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에서도 5개 선거구에 출마하는 후보들이 공공의대 유치를 공통 공약으로 내놓기도 했다.

    지난 4일 공통 공약 발표에 나선 김지수(창원의창), 허성무(창원성산), 송순호(마산회원), 이옥선(마산합포) 후보는 “19대 국회부터 발의와 폐기를 거듭해온 지역의사제와 공공의대 관련 법안이 얼마 남지 않은 21대 국회에서 통과되기를 간절히 희망한다”면서 “이 기회가 사라진다면 22대 국회에서 민주당 총선 후보자들이 우선으로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서부경남 ‘지역소멸 대응’= 서부경남지역 총선 후보들은 지역소멸 대응 방안에 대해 공약을 이어가고 있다. 다만 각 선거구별로, 후보별로 방법은 다양하게 제시됐다.

    모든 지역이 인구소멸지역인 산청·함양·거창·합천 선거구에서는 각 후보들이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공약을 제시했다.

    국민의힘 신성범 후보는 ‘서부경남 기회 발전특구’와 인구소멸지역특별세를 공약했다. 신 후보는 “서부경남 기회 발전특구를 만들면 지역에 특화된 국가산업을 끌어올 수 있고, ‘인구소멸 지역 특별세’를 만들어 중앙정부의 재정적 제도지원을 끌어내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김기태 후보는 인구소멸지역에 최소한의 버팀목이 되는 의료, 교육, 복지, 교통, 체육, 문화 등 기본적 삶의 질을 충족할 수 있게 하겠다고 공약했다. 김 후보는 지역 주치의제도 도입, 교육 소외 극복 교육특구 준비, 4개군 순환버스 도입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사천·남해·하동에서도 각 후보들이 지역소멸 위기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국민의힘 서천호 후보는 산업생태계 복원과 전환, 교통망 구축 등을 제시했고, 민주당 제윤경 후보는 국가정원·생태특구 등 환경에 대한 투자로 일자리 창출과 생활인구 증대를 이끌어 낼 계획이라고 전했다. 무소속 최상화 후보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의 설립과 배분, 지방분권 및 지방재정 강화,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등을 강조했다.

    한 시민이 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고 있다./경남신문 자료사진/
    한 시민이 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고 있다./경남신문 자료사진/

    이지혜 기자 jh@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지혜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