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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6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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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항 노무인력 문제 경남은 뒷북/이명용기자

  • 기사입력 : 2009-02-05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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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에서 노무인력 공급 문제를 좀 더 일찍부터 해결하기 위해 나서야 했는데 지금 와서 어떻게 하라는 것입니까.”

    지난 3일 신항 북 컨테이너 부두에 있는 한진해운신항만(주) 사무실서 열린 신항 노무인력 관계기관 4차 회의에서 한진해운 측 관계자는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 부산항만공사와 특약에 따라 부산항운노조의 인력 배치가 마무리된 상황에서 항만공사가 이 문제의 손을 뗀다며 우리를 기만하는 것이 아니냐”면서 반발했다.

    신항 노무인력 공급 문제를 놓고 진해와 부산항운노조 간 갈등이 신항 개장 때부터 예고됐지만 경남 측이 이번에도 뒷북 대응으로 일관해 문제 해결이 점점 꼬이고 있다는 느낌이다.

    이날 장호근 진해항운노조 고문은 “부산항만공사가 부산항운노조 편들기를 해오면서 몇 년 전부터 우리가 부산측에 문제를 제기해도 무시로 일관하다가 개장을 앞두고 특약해지 운운하는 것은 다시 한번 우리를 속인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한진해운신항만(주) 정승호 운영팀장도 “노무인력 공급이 문제가 될 것이 뻔히 보였지만 경남도와 진해시가 일찍부터 특약사항 등의 문제를 파악해 신속한 대응을 하지 않은 이유를 모르겠다”면서 진해 측의 안일한 대응을 비판했다.

    부산항만공사 추연길 부사장은 4일 회의에서 “한진해운 측이 지금이라도 고용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문제제기가 늦은 것 같다”면서 “부산항운노조인력을 포기하면서 경남 노무인력의 투입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진해대책위와 부산항만공사가 5차례 릴레이 협상을 벌였지만 소득없이 끝나 이젠 개장을 막기 위한 시위나 노무공급권을 확보하기 위한 법적 대응을 기대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신항 명칭 등 부산과의 싸움에서 경남은 도의회 등이 나서 목소리를 높였지만 정작 실체의 파악과 대응이 늦어 거의 매번 졌다. 이번 노무인력 문제도 똑같은 결과를 초래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든다. 냄비 근성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논리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남의 대응이 아쉽기만 하다.

    이 명 용 (사회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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