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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04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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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오영 의장 “창원도시철도 재검토해야”

창원시장 출마 후 첫 기자회견
창원도시철도 관련 입장 밝혀
“통합시민 공감대 형성 후 추진”

  • 기사입력 : 2014-02-13 1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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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오영 도의회 의장이 12일 기자회견서 창원도시철도 입장을 밝히고 있다.


    6·4지방선거 창원시장 출마를 결심한 김오영 경남도의회 의장이 출마선언 후 첫 기자회견을 열어 창원도시철도 건설사업에 대해 재검토 입장을 밝혔다.

    김 의장은 12일 오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창원시 차기 시정은 창원도시철도 문제를 다시 재검토해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진행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통합시민과의 공감대가 형성이 전제된 후 추진해야 한다”고 못 박았다.

    창원도시철도 건설사업은 총 사업비 7300억 원을 투입해 마산합포구 가포~진해구청 구간 33.6㎞를 연결하는 것으로 2020년 준공목표로 지난 2010년부터 추진되고 있다. 감리비, 기본설계비 명목으로 시비 9억 원, 국비 53억 원이 배정되는 등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사업시행단계인 기본설계용역 착수를 앞두고 있다.

    김 의장은 “이 사업은 통합창원시 대중교통 체계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매우 중차대한 사업이지만 현재 다수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이 부족한 상태이고 수요예측에 있어서도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태이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하철, 모노레일, 고가경전철 등을 비교·검토한 결과 경제성·재무성 등 측면서 노면전차시스템으로 결정됐지만 적합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개인적으로 도시철도가 운영됐을 때 자가운전자 수가 대폭 줄어들 가능성은 부족하다. 특히 7300억 원가량 예산을 예측하고 있는데 완공시기를 감안할 때 사업비는 물가상승률 등을 분석하면 적어도 1조 원이 넘는 거대한 사업이 될 것이다”며 “운영수입이 보장된다는 근거도 없어 사업이 잘못되면 타 시도처럼 창원시민에 또 다른 큰 문제점을 안겨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 의장은 “창원도시철도사업은 시급한 사업도 아니기 때문에 용역수요의 신뢰성 확보 등에 대한 세밀한 재검토가 있어야 한다”면 “차기 창원시장에 누가 되더라도 이대로 추진하지는 못할 것이다”고 말했다.

    글·사진= 김호철 기자 keeper@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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