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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20일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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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조 수혈’ 대우조선 숨통 트일까

채권단, 유동성 자금지원 결정
구조조정·前 경영진 고발키로

  • 기사입력 : 2015-10-30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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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규모 부실로 경영위기에 처한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를 위해 채권단이 4조2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키로 했다. 또 고강도 구조조정과 기업 청산, 경영진에 대한 고발 및 민·형사상 책임 추궁, 감사원 감사에 이어 장기적으로 민영화도 추진한다.

    ★관련기사 11면

    대우조선의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산은)은 29일 이사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최대 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수은)과 함께 신규 출자와 대출 방식으로 총 4조2000억원의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대주주인 산은이 유동성 지원과 연계한 유상증자, 출자전환 등의 방식을 동원해 자본을 단계적으로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산은은 “내년 상반기 중 최대 부족자금 예상치(4조2000억)를 고려해 유동성 지원규모를 충분히 상정했다”며 “부족자금을 줄이기 위해 강력한 내부 구조조정을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올해 4000%까지 치솟을 수 있는 부채비율이 내년 말 500% 이하로 떨어지게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산은과 수은은 무역보험공사와 함께 대우조선에 신규 발급하는 선수금환급보증(RG)의 90%를 각각 같은 비율로 맡기로 했다.

    산은은 내달 6일까지 채권은행 회의를 열어 대우조선과 경영정상화 협약을 체결하고 자금지원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산은은 “부산·울산·경남의 지역내총생산 중 10%를 차지하는 대우조선의 위상을 고려해 국민경제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으려면 국책은행의 지원이 불가피하다”며 정상화 방안을 확정한 배경을 설명했다.

    대우조선은 채권단의 지원을 계기로 인력과 조직을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구조조정을 추진한다.

    해양플랜트 인도가 마무리되는 2016년 이후 직영 인력과 사내 외주 인력을 적정 생산 규모에 맞게 축소하고 수주 규모를 발주량과 선가 수준을 고려해 줄일 계획이다.

    특히 해양플랜트 비중을 현재 50% 이상에서 40% 수준으로 낮춰 리스크 확산을 방지하기로 했다. 또 무리한 수주 활동을 막기 위해 견적원가 산출의 정확도를 높이고 수주의 질을 검증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하기로 했다.

    채권은행은 신규 수주의 수익성을 검증해 RG를 발급하는 절차를 마련키로 했다.

    산은은 대우조선이 총 1조8500억원 규모의 자구계획을 이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부동산 등 비핵심 자산을 모두 매각해 7500억원을 조달하고 향후 3년간 인적쇄신, 경비·자재비 절감, 공정 준수를 통한 지연배상금 축소 등으로 1조1000억원 이상의 손익을 개선하는 것이 골자다.

    감사원은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관리 실태를 감사해 책임을 묻고, 대우조선 회계분식 의혹에 대해서는 금융감독원이 실사결과를 검토해 감리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대우조선 경영정상화를 위한 근본적인 해법으로는 민영화가 추진된다.

    김진호 기자 kimjh@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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