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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19일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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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로봇랜드 ‘정부 지원’ 날개 달았다

‘현장대기프로젝트사업’에 선정
도로 개통·콘텐츠 구축 등 지원
산자부, 조성실행계획 변경 승인

  • 기사입력 : 2016-07-07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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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일대에 조성 중인 ‘경남마산로봇랜드’(이하 로봇랜드) 조성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이 사업이 조속히 진행되도록 ‘현장대기프로젝트 사업’으로 선정했고, 산업통상자원부는 로봇랜드 조성실행계획 변경을 승인했다.

    정부는 7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열고 기업의 투자수요에도 기관 간 이견과 규제 등으로 진척이 더딘 사업을 빨리 진행하도록 하는 ‘현장대기프로젝트 사업’에 로봇랜드 조성사업 등 5건을 선정, 환경과 그린벨트 등의 규제를 대폭 풀고 도로 등의 인프라를 범정부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이와 함께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로봇랜드 조성실행계획 변경을 승인해 경남도는 사업 추진에 날개를 달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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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산로봇랜드 공사현장./경남신문DB/


    ◆주요 보고 내용= 현장대기프로젝트 사업은 기관협의, 관련법 개정, 인센티브 등을 통해 ‘현장대기’를 ‘진행형’으로 바꾸는 투자활성화 대책이다.

    로봇랜드는 개장에 맞춘 진입도로 개통과 로봇테마파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 확보, 글로벌 테마파크를 지향한 향후 확장성이 관건이었다.

    이날 시급한 과제로 대통령에게 보고한 내용은 △로봇랜드 인근 해수면 수자원보호구역 해제(해수부) △국도5호선 로봇랜드 진입도로 조기 개통(국토부) △로봇랜드 내 콘텐츠 구축 지원(기재부·산업부·문체부) 등이다. 정부는 콘텐츠 및 인프라 구축과 합리적 절차에 따라 토지 확보를 가능토록 적극 지원키로 했다.

    ◆규제 완화 내용= 로봇랜드 진입도로인 국도5호선 현동IC~심리 구간(13㎞)은 2020년 개통 예정이었다. 하지만 테마파크 준공인 2018년으로 2년 앞당겨 조기 개통할 수 있도록 국토부가 절차를 밟기로 했다. 이에 따라 개통에 맞춰 인근 지역 고객유입 촉진과 접근성 문제를 해소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정부 차원의 로봇랜드 콘텐츠 구축 지원으로 국내외 로봇 관련 콘텐츠 기업의 참여를 촉진하고, 보다 우수한 콘텐츠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로봇 캐릭터 기업과 로봇 제조기업, 로봇연구기관이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해수부는 2018년까지 로봇랜드 인근 연안의 수산자원보호구역을 해제한다. 수자원보호구역이 해제되면 해양구역을 활용한 관광 활성화와 구산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 등 민간투자를 촉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경남도는 기대하고 있다.

    ◆산자부, 실행계획 변경=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로봇랜드 조성실행계획 변경을 승인받았다.

    산자부의 로봇랜드 조성 실행계획 변경 주요 내용은 △기존 민간사업자(울트라건설)의 부도로 사업 중단에 따른 사업기간 1년 연장 △진입로 병목현상 방지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주차장 위치를 북쪽에서 남쪽으로 변경 △다양한 체험 기회 제공을 위해 영역별 주제관 분산 배치 등이다.

    이번 실행계획 변경 승인을 계기로 기존 공공부문사업에 이어 민간부문사업도 본격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현재 국도5호선 진입도로는 토지보상률 98%, 공정률 28%로 1단계 준공시점에 맞춰 조기 개통할 예정이다. 9월에는 공공부문 건축공사와 민간부문 로봇테마파크 조성사업을 동시에 착공해 2018년 상반기 중에 1단계(공공부문)사업과 로봇테마파크를 준공할 계획이다.

    한편 로봇랜드 조성사업은 총사업비 7000억원(국비 560억, 도비 1000억, 시비 1100억, 민자 4340억)을 투입해 마산합포구 구산면 구복리·반동리 일대 126만㎡(38만평)에 조성 중이다. 1단계사업(2009~2018)으로 로봇 R&D센터, 로봇전시관, 로봇시험장 등 국내 최대 로봇산업 공공인프라시설과 세계 최초 로봇테마파크를 조성하고, 2단계사업(2016~2019)으로 호텔, 콘도 등 민간시설을 건립하는 초대형 국책사업이다.

    도는 이 사업이 완성되면 1만여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8530억원의 생산파급 효과로 침체된 마산지역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학수·김진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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