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30일 (화)
전체메뉴

[대학특집] 동원과기대

보건·공학계열 특화… 현장실무 강한 인재 양성
지역 산업수요 맞춘 특성화
안경광학과·간호과 ‘국시’ 두각

  • 기사입력 : 2017-09-06 07:00:00
  •   
  • 메인이미지
    양산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캠퍼스.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기업이 지원하는 강한 대학’으로 취업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부산·울산·경남지역 건설업체 1위인 ㈜동원개발을 비롯해 건설, 레저 스포츠, 수산업, 금융업 등의 분야에 10여 개 기업을 두고 있는 동원개발그룹이 모기업이다. 특히 모기업으로부터 장학금, 시설 지원 등의 재정지원은 물론 직원채용 시 우선선발한다.

    동원과기대는 지역의 산업수요에 맞추어 보건계열과 공학계열을 특화하고 지역거점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서 제2의 창학을 펼치겠다는 전략 아래 적극적인 변화를 시도했다. 그 결과 안경광학과의 전문대학 최초 3년 연속 국가고시 100% 합격, 간호과의 2013~2014년도 2년 연속 국가고시 100% 합격과 2015년도부터 4년제 지정 등의 가시적 성과를 가져왔다.

    또 미래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항공정비과는 우수한 교수진과 최첨단의 실습실을 구축해 국토교통부로부터 전문대학 최초 항공정비사 교육기관으로 지정되면서 지역은 물론 서울, 수도권에서도 유명 인기학과로 급부상하고 있다.

    교육부로부터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대학’ 및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추진하는 ‘일·학습병행교육훈련 운영대학’으로 선정돼 국가로부터 수백억원의 국고지원금을 받고 있으며, 2015년 ‘특성화 전문대학 우수 운영대학’, 2016~2017년에는 ‘계속지원 대학’에 선정돼 더욱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메인이미지
    동원과학기술대학교 대학본부.

    2020년까지 ‘전국 TOP10 취업중심대학’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한 현장실무에 강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7학년도에는 취업률 80%, 실습비율 70% 이상,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교육과정 100%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취업으로 연결되는 산학협력 시스템을 구축해 전국 200여 개 우수기업, 부산·울산·경남지역의 450여 개 중견기업과 약정을 맺고 현장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경남도가 주관하는 기업맞춤형 트랙 체결로 KAI(한국항공우주산업), 삼우금속공업, 넥센타이어, DTR, 율곡, 아스트 등과 ‘취업약정협약’을 맺어 대학생활에서 학업에 열중하면 취업으로 성공하는 길을 열어 두었다.

    그리고 학습능력향상을 위한 튜터링 제도, 사회생활 준비를 위한 멘토링 제도, 인성교육을 위한 전문가 특강, 글로벌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외국어 무료강좌 및 K-MOVE스쿨(해외취업연수과정, 2017년 호주 28명 취업) 운영 등 정규과정 외 활동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의 입학부터 재학 중 진로지도 및 취업까지 전담교수가 책임지고 관리하는 ‘평생지도교수제도’를 운영해 모든 영역에 꼭 필요한 열정이 있는 성실한 젊은이로 길러내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메인이미지
    학교에 전시된 F-4팬텀전투기와 F-5전투기.

    ■ 주목! 이 학과

    동남권 유일 특화된 항공학부·냉동공조설비과

    ◆항공학부= 항공산업 특화지역인 부산, 경남에서 항공특성화 대학이라는 차별화, 특성화 전략에 따라 항공정비과(3년제), 항공기계과(2년제), 항공정비부사관과(2년제) 3개의 전공으로 동남권 유일의 특화된 항공학부를 운영하고 있다. 공군작전사령관을 역임한 전투기 조종사 출신 교수, 정규대학 최초 항공정비과를 만든 교수, 항공사 30년 이상의 근무경험이 있는 교수 등 우수한 전문 교수진 구성과 F-4 팬텀전투기, F-5전투기, UH-1H 헬기, 세스나 비행기 등 적극적인 시설 및 기자재 투자를 바탕으로 괄목한 성과를 이루면서 명실상부 전국 명문 항공학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6년 4월 전국 전문대학 최초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사 양성 전문교육기관 지정으로 항공사의 항공정비사가 되기 위한 필수 조건인 항공정비사(면장)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실기시험을 면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호텔외식조리과= 26년 전통을 자랑하는 부산·울산·경남지역 최초의 조리과다. 현장실무중심 교육과 글로벌 조리사양성을 위해 2011년도부터 해외실습학기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2017학년에는 K-MOVE(해외취업연수과정) 사업으로 12명이 호주에 취업했다. 2018년에도 많은 학생의 해외취업을 위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각종 요리대회 수상실적을 자랑하며 국내 최대규모인 한국국제요리경연대회에서 단체전 금상과 대한민국국제요리경연대회 금상 등 명실상부한 최고의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호텔외식조리과로 명성을 자랑한다.

    ◆자동차과= 산학협력을 통한 실무위주의 현장 실무중심교육을 통한 산업현장 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로 3000㎡의 대규모 실습실과 자동차부품 설계를 위한 대규모 CATIA 및 CAD실습실을 갖추고 있다. 특히 한국산업인력공단 울산지방기능경기대회 대회장(자동차 자체수리 및 도장분야)으로 지정돼 자격증 취득에 유리하다. 양산 6개 공단 3600여개 업체의 중심에 위치해 있어 취업하기 좋으며 넥센타이어, 삼우금속공업, DTR과 3자 트랙 취업협약이 돼 있다.

    ◆냉동공조설비과(3년제)= 부산·울산·경남지역 전문대학에 하나밖에 없는 특화된 학과이다. 2012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지원의 ‘에너지인력양성사업’을 운영해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했다. 특히 2017년에는 산업인력관리공단으로부터 전국 최초로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과정평가형 자격 운영 학과로 선정돼, 입학과 동시에 지정된 교과목을 이수하고 내부 및 외부 인사 평가를 받으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됐다.

    메인이미지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시스템을 갖춘 냉동공조설비과.

    정원내 828명 등 총 1015명 모집
    18개 학과 1차 728명·2차 66명 선발

    ■ 2018학년도 수시모집 요강

    동원과학기술대학교 2018학년도 모집학과는 18개 학과이며, 정원내 828명, 정원외 187명 총 1015명을 모집한다.

    오는 9월 11일부터 원서접수가 시작되는 수시 1차에서 728명을 선발하고, 11월 7일부터 모집이 시작되는 수시 2차에서 66명을 선발한다. 나머지 인원과 수시의 결원 인원은 정시모집에서 충원한다.

    수시모집은 정원내 전형으로 일반고 특별전형, 특성화고 특별전형, 독자전형(검정고시, 자격증 등)으로 구분해 모집하고 정원외 특별전형은 학사, 농어촌, 외국인, 만학도 및 재직자, 수급자 및 차상위 전형으로 구분해 별도로 모집한다.

    메인이미지

    성적반영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과 출석성적으로 선발하며, 학생부 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 학기별 2과목(총 10과목) 이수단위 2이상인 과목(예체능, 교련 제외)을 반영하고, 간호학과, 항공정비과, 항공기계과, 항공정비부사관과, 냉동공조설비과는 학기별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중 최고 2과목을 반영한다.

    전체학과에서 면접을 하며, 간호학과, 항공정비과, 항공기계과, 항공정비부사관과, 냉동공조설비과는 학생부(출석포함) 성적 60%+면접 40%를 합산해 최종 성적에 반영하고, 그 외 학과는 학생부(출석포함) 성적 70%+면점 30%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모집 시기별 학과 및 전형에 관계없이 원서를 2개까지 복수지원 가능하며, 수시모집에는 전체학과가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수시 1차 면접은 10월 20일(금)~21일(토)에 실시하며, 대학 홈페이지에서 지원한 학과의 면접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김석호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석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