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7일 (토)
전체메뉴

[경남 스마트산업 선진지서 배운다] 일본

기업밀착형 스마트화·현장 컨설팅 통해 제조업 혁신 주도

  • 기사입력 : 2019-01-01 22:00:00
  •   
  • 메인이미지
    일본 치바현 카시와노하 스마트시티. 건물 벽면에 태양광 패널이 설치돼 있다./경남도/


    스마트공장 구축 등 제조업 혁신을 핵심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남도가 경제혁신추진위원과 기업인을 중심으로 연수단을 꾸려 지난해 11월 26일~12월 5일 독일과 일본의 스마트산업 현장을 다녀왔다. 독일에서는 뉘른베르크 자동화시스템 및 부품박람회, 피틀러사, 함부르크 항만기관, 아헨공대 스마트물류클러스터 등을 시찰했다. 일본은 김경수 도지사와 함께 화낙과 카시와노하 스마트시티, 요코하마 기업경영지원재단과 중소기업 스마트공장을 방문했다.

    연수를 다녀온 전문가들과 기업인, 공무원들의 제안을 중심으로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짚어보고 경남도의 정책방향을 점검한다.

    메인이미지
    경남도연수단이 일본 화낙공장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일본은 인더스트리 4.0으로 제조업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연수단은 일본의 스마트공장·시티 등 발달 지역을 방문해 경남지역에 맞는 산업정책을 발굴하는 등 스마트산업 모델(안)을 마련하고 있다.

    ◆스마트공장= 일본 연수에서는 왜 스마트공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업 대표의 목표의식과 확고한 실천의지가 중요하다는 점이 부각됐다. 정부(지자체)에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 게 아니라 투자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전 진단분석이 필수적이다. 이와 함께 기업인들이 스마트공장의 구축효과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아 이들을 대상으로 설명회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필요성도 대두됐다. 또 일본은 기업의 수요가 전제된 가운데서 스마트화를 진행해 경남에서도 수요가 확보된 기업을 우선적으로 선정, 이들이 더 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밀착형 스마트화가 우선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화 지원 전문가에 의한 설득력 있는 진단도 배워야 할 점이다. 실제 스마트화 작업을 위한 전산시스템 설치와 물류개선작업 자체를 도와주는 시스템 설치 업체도 중요하지만, 스마트공장을 추진하기에 앞서 필요성 여부, 필요한 작업의 정도, 개선효과에 대해 설득력 있게 진단하는 것이 우선이다.

    안완기 경남테크노파크 원장은 “일본 요코하마 기업경영지원재단의 현장파견 컨설팅이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는 것을 이번 방문에서 알 수 있었다”며 “전문가 파견을 비롯한 컨설팅 사업을 통해 작은 변화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어 경남테크노파크에서 파악하고 있는 사전컨설팅 전문가 풀(Pool)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마트화 시범공장을 지정하는 방안도 필요해 보인다.

    홍재우 경남발전연구원장은 “중소공장이 많은 경남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의 필요성을 기업주가 깨닫게 해주는 소규모 지원 사업이 필요하다”며 “사전 컨설팅과 함께 스마트화 수준에 맞는 시범공장 등을 통해 스마트공장 기업인들이 자신의 공장 수준에서 필요한 가시적인 성과를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스마트공장을 추진할 때 일자리 문제에 대한 검토도 필수적이다. 일자리가 줄어드는 것이 아닌가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기 때문이다. 일본의 골판지박스 제조회사인 타이요의 경우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후 고용이 줄지 않았다. 생산효율이 높아지면서 주문량이 늘었기 때문이다.

    한국인더스트리4.0협회 한석희 부회장은 “경남에서 스마트공장을 추진할 때, 시장 중심의 목적 지향형 스마트공장 구축보다는 일자리를 유지하는 사람(작업자) 중심의 스마트공장 추진”을 당부했다.

    ◆스마트시티= 일본의 스마트시티는 규모가 큰 지진 피해와 함께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 자립 또는 3일간의 비상전력 비축능력을 도입하고 있다. 주민 또는 기업의 참여로 이뤄지는데 에너지 비축 및 비상시 에너지 공유 등은 경남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례다.

    메인이미지
    일본 가나가와현 후지사와 스마트시티.

    경남지역 환경에 맞춘 스마트시티 건설을 위해 기초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역세권 개발사업을 활용, 라이프 스타일, 에너지 효율, 안전 보안, 이동성, 환경을 고려한 통합형 스마트시티 조성도 검토해볼 만하다.

    경남발전연구원 마상열 박사는 “카시와노하·후지사와 스마트시티는 역세권을 중심으로 쇼핑센터, 연구기능, 창업기능, 주거기능을 포함한 것과 저층전용주거지역으로 특화된 것이 특징이다. 지역 및 장소에 따라서 적용할 방향은 다르므로 필요한 아이템을 어떻게 잘 선정해서 도입할 것인가가 관건”이라고 밝혔다.

    마산해양신도시의 경우 스마트 그리드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 시범도시로 건설할 수 있다.

    마상열 박사는 “카시와노하 스마트시티를 모델로, 마산해양신도시를 조성할 경우 일하고(職)·배우고(學)·즐기고(遊)·생활(住)을 지향하면서 에너지 자족도시, 안전한 도시, 쾌적한 도시 조성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일본의 스마트시티는 에너지 부분을 매우 중요하게 추진하고 있어 요코하마의 스마트시티 에너지 정책을 적극 참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빌딩, 가정 등이 소유한 축전지, 발전설비, 전기자동차 등을 고도 에너지 매니지먼트 기술로 원격·통합 제어하며 마치 하나의 발전소처럼 기능하게 해서 전력 수급 조정에 활용하는 버추얼 파워 플랜트(VPP·가상발전소) 구축사업을 하고 있다.

    경남도 배재한 주무관은 “요코하마의 VPP를 우리나라에도 도입해 평상시에는 한전에서 피크치 제어 용도로 활용하고 비상시에는 방재센터·비상 대피소로 활용하는 것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시티 조성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도 중요하다.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의 한계는 정부 공모사업에만 의존하고 지자체장의 관심 부족과 열악한 지방재정, 행정 주도적 추진 체계, 국민의 스마트시티 조성 필요성 인지 결여 등이다.

    경남도 권동륜 주무관은 “시·군 교육 등을 통해 정부 공모사업에 적극 동참토록 유도하고 있으며, 일부 시군에서는 공모참여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국가시범도시, 테마형특화단지, 챌린지사업 등 지역특성에 맞는 공모 발굴 및 공모사업에 선정토록 도와 시군이 협력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선택과 집중을 통한 주력분야를 선정해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시티 재원 확보에 대한 검토도 필수적이다. 경남도 서은석 사무관은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재생사업 등 지구를 지정해 스마트시티 모델 발굴이 가능하나 재원 확보가 어려우므로 단기적으로는 정부시범 사업으로 도입하고, 장기적으로는 스마트시티 재원을 정부와 기업, 혜택을 보는 시민에게도 부담하도록 해 사업을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종훈 기자 leejh@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종훈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