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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30일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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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제 대우조선 협력사 고사 위기…시민은 생존권 걱정

대우조선 노조, 대책 논의 나서
매각 반대 대책위·기구 조직 결의

  • 기사입력 : 2019-02-13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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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우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에 사실상 매각되는 것으로 굳어지자 대우조선 노조는 물론, 지역 정계, 시민단체, 지역 노동계, 거제시 등이 대응책 찾기에 부심하고 있다. 시민들도 대우조선 매각이 가져올 지역경제 악영향을 우려하고 있고, 대우조선 근로자와 협력업체들도 매각으로 인한 파장을 점치며 불안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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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국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가 13일 오후 노동조합 회의실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인수·합병) 반대 범시민단체 및 각 정당 간담회’를 열고 있다.

    ◆대우조선지회 긴급 간담회= 전국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13일 오후 노동조합 회의실에서 거제지역 시민사회단체를 비롯, 거제시, 정당, 민주노총 등 노동계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우조선해양 매각(인수·합병) 범 시민단체 및 각 정당 간담회’를 갖고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대우조선지회가 밝힌 대응방향 3대 목표는 ▲전체 노동자의 고용 안정 및 생존권 사수 ▲노동조합 및 단체협약 승계 ▲국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이며, 5대 기본방침은 ▲동종사(조선업) 매각 반대 ▲당사자(노동조합) 참여 보장 ▲분리 매각 반대 ▲해외 매각 반대 ▲투기자본 참여 반대다.

    참석자들은 빠른 시일 내에 대우조선 매각 반대를 위한 범시민대책위를 구성을 위한 대책위 명칭과 체계적인 기구를 만들기로 했다.

    ◆지역 반응= 거제시민들은 이번 매각이 ‘제2의 조선업 불황 사태’라며 허탈해하고 있다. 너 나 할 것 없이 구조조정, 일감 부족, 지역경기 침체 등을 크게 걱정하고 있다.

    우선 이해당사자인 원청업체 직원들의 우려는 컸다.

    사무직 부장인 A씨는 “불가피한 구조조정이 시작되면 부장급 이상 사무직이 1순위일 것이 뻔하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같은 사무직 부장 B씨는 “지난 2016년부터 조선업 불황으로 구조조정이 시작돼 임직원의 절반 가량이 회사를 떠난 가운데 겨우 살아남았는데, 현대중공업이라는 ‘점령군’이 도착하면 꼼짝없이 죽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조합원 C씨는 “현대중공업의 한 임원이 ‘합병 후에도 바뀌는 것은 없다’고 말하는데, 그걸 누가 믿는냐”고 말했다.

    협력사 대표 D씨는 “지난 3년 동안 일감 부족, 원청의 단가 인하 등 악조건에서도 물량이 늘 것이란 희망으로 겨우 버텨왔는데, 2~3년가량 지나면 대우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 거제조선소’로 전락하면서 조선경기가 회복돼도 일감이 부족할텐데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될 지 모르겠다. 협력사들의 부도사태가 잇따를 것”이라며 헛웃음을 지었다.

    시민 E씨(58·고현동)는 “대우조선 매각 사태는 거제로 봐서는 지난 조선업 불황에 이은 ‘제2의 조선업 불황 사태’를 예고하는 것”이라며 “이제는 쇠퇴할 일만 남았다”며 우려를 표했다.

    대우조선 인근에서 음식업을 하는 F씨는 “조선업 불황으로 손님이 그 이전에 비해 70~80% 줄었는데, 이제는 장사도 끝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매각을 개탄했다.

    시 관계자는 “원청 및 하청업체, 시민, 자영업자 등 모든 시민들이 실의에 빠진 채 허탈해하고 있다”며 “전략적이고 치밀한 대응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사진=정기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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