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19일 (화)
전체메뉴

[초점] 경전선 KTX 증편 왜 필요하나

이용객 폭증… 운행횟수는 찔끔 증가
이용객 2011년 140만→2018년 344만명 늘 때 운행횟수 24회→28회 4회 증가 그쳐

  • 기사입력 : 2019-06-12 21:12:05
  •   
  • 창원경제 재도약과 활성화를 위해 KTX의 증편 운행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창원은 국가산업단지와 주요 공공기관이 많아 KTX 이용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지만 KTX 증편 서비스가 뒤따르지 못해 정부의 특단의 조치가 촉구된다.

    12일 창원시에 따르면 지난해 경전선 KTX의 연간 이용객은 344만명으로 개통(2010년 12월) 다음 해인 2011년 140만명 대비 8년 만에 2.5배나 증가했다. 하지만 KTX 운행횟수는 개통 시 24회에서 2016년 28회로 단 4회만 증가했다. 이용객은 증가하지만 KTX가 증편되지 않아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으며, 주말 혼잡시간대에는 입석까지 매진되는데도 열차를 타기 위해서는 평균 1시간 20분, 길게는 2시간 30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12일 오후 창원중앙역에서 승객들이 KTX 열차에 줄지어 오르고 있다./전강용 기자/
    12일 오후 창원중앙역에서 승객들이 KTX 열차에 줄지어 오르고 있다./전강용 기자/

    ◆무엇이 불편하나= 경전선 KTX는 동대구에서 분기해 밀양, 김해, 창원을 거쳐 진주까지 운행되는 노선으로 전체 이용객 344만명 중 78%인 268만명은 창원에 집중돼 있다. 최근에도 매년 30만명씩 증가하는 추세로, 경남 도민과 방문객에게 있어서 KTX는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KTX 운행횟수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며, 일주일 중 가장 이용객이 많은 금요일의 평균 혼잡률은 114%(창원시정연구원 연구결과)로 입석까지 매진돼 다른 교통수단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KTX 이용객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당장 8회 증편이 필요하고 내년도를 기준으로는 12회 증편, 즉 1일 운행횟수가 40회는 돼야 한다는 의미다.

    2016년 개통한 수서발 고속철도 SRT는 경부선과 호남선만 운행함으로써 경전선 이용객이 서울 강남지역과 경기 동남부지역으로 이동하려면 동대구역에서 환승하거나, 서울역이나 광명역에 내려 1시간 이상 이동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SRT는 KTX보다 요금도 저렴해 서울~마산(395㎞, 3시간)간 KTX 이용요금이 5만3300원인데 반해 서울~부산(417㎞, 2시간40분) SRT 이용요금은 5만2400원으로 경전선 이용객은 더 비싼 요금을 지불함에도 불구하고 짧은 거리를 더 긴 시간 동안 이동해야 하는 불평등과 불이익을 감수하고 있는 것이다.

    이 밖에도 주말 대비 주중의 운행횟수는 4회가 더 감소한 24회에 불과해 평일 오후시간대 서울→마산 방향 KTX의 운행간격은 2시간35분으로 길어 대기시간과 혼잡도 증가로 인한 불편이 가중되고 있으며, 이용객이 가장 많은 창원중앙역은 평일 오후 6시30분 이후 서울 방향 열차가 없어 추가 정차에 대한 요구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우리나라 산업의 근간인 창원국가산업단지와 경남도청 등 도 단위 공공기관이 밀집된 지역과 가장 가까운 이유에서다.


    ◆KTX 증편, 무슨 논의 있었나= 경상남도와 창원시는 경전선 KTX 증편과 SRT 운행을 지속적으로 중앙정부에 요청하고 있다. KTX 이용객 대부분을 차지하는 창원시는 더욱 적극적인 모습이다. SRT 개통(2016년 12월) 직후인 2017년 1월, ‘SRT 노선 연장운행 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직접 전달했다.

    2018년 3월, 박완수 국회의원 제안으로 창원지역 국회의원 이주영, 윤한홍, 김성찬 의원 등 16명과 함께 ‘SRT 경전선 노선허가와 KTX 운행횟수 증편 촉구 결의안’을 제출했고, 2019년 1월에는 창원시의회 차원에서 ‘KTX·SRT 통합운영으로 창원시 경유 고속열차 증편 운행 건의문’을 채택하는 등 정치권에서도 힘을 보태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3월에는 경남도와 창원시, 진주시, 김해시, 밀양시의 단체장이 ‘경전선 KTX 증편 및 SRT 운행 추진 공동건의문’을 채택해 국토부, 한국철도공사, ㈜SR에 전달했고, 이후에도 경남도와 창원시는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등 올해부터는 더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조윤제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 관련기사
  • 조윤제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