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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김해공항 소음지역 주민지원 확대, 늦은감 있다

  • 기사입력 : 2023-08-21 19:3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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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도가 최근 김해공항 항공기 소음 피해지역 주민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소식은 그동안 우리가 항공기 소음 피해지역 주민들의 고통에 대해 너무 무관심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들게 한다. 경남도는 이달 초 ‘김해공항 소음지역 주민지원 활성화 방안 수립 용역 입찰 공고’를 게시했다. 지원 대상은 김해시 삼정동을 비롯한 17개 동으로 알려졌다. 도는 김해공항 소음피해지역 현황조사 등의 용역결과가 나오면 김해공항 소음 대책과 주민 지원사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적정한 소음 대책사업, 신규사업, 제도개선을 통해 적정한 예산확보 등을 종합해 지원 확대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김해공항 인근 지역 주민들은 항공기 소음으로 인한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어도 하소연 한 번 제대로 못했고, 피해 지원에도 소홀한 대접을 받아 왔다. 항공기 이착륙 시간만 되면 굉음을 내뿜는 항공기 소음으로 인해 TV시청은 물론 대화도 할 수 없었고, 소음의 일상화로 항상 짜증스런 생활을 반복하고 있었다. 더욱이 휴대전화 통화 도중 항공기 소음이 발생하면 소음이 사라질 때까지 통화를 멈춰야 하는 불편을 수시로 겪고 있다. 김해공항 인근에 살고 있다는 이유로 이 같은 불편을 겪는다면 당국에서 충분한 지원을 했어야 하는데, 이제 와서 주민지원 확대 방안을 찾겠다니 늦은 감이 있다는 것이다.

    김해공항 소음지역 주민 입장에서 더욱 화가 나는 것은 김해공항에서 거둬들인 소음 관련 재원의 대부분이 타 공항으로 이전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경남도에 확인한 결과 2018~2022년 김해공항에서 징수된 소음 재원은 모두 529억원인데, 이 중 29%인 151억원만 김해공항에 배정됐다는 것을 소음지역 주민과 경남도민의 입장에서 이해가 되겠는가 말이다. 김해공항에서 거둬들인 재원의 나머지 71%가 어디에 쓰였는가 보니 김포공항이나 제주공항 등 타 공항으로 이전해 사용돼 왔다. 공항 당국의 이 같은 처사에 대해 피해지역 주민과 도민의 입장에서 납득할 수 없는 만큼 경남도는 늦었지만 한국공항공사와의 협의를 통해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현실적 방안을 도출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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