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5월 14일 (화)
전체메뉴

/초점/ 경남도 조직개편안 ‘김두관 색깔’ 얼마나 입혔나

일자리·친환경 사업 등 핵심공약 강화
친서민 정책부서 신설 민생 지원 주력

  • 기사입력 : 2010-09-20 00:00:00
  •   

  • 김두관 도지사가 취임한 지 두 달 보름 만인 지난 16일 민선 5기 도정전략과 방침을 반영한 '2011년 경남도 조직개편 계획'이 나왔다. 조직진단에 이어 직렬대표, 노조대표 등의 의견수렴을 거치는 등 산고도 겪었다.

    앞으로 입법예고와 조례규칙심의위, 도의회 의결 절차를 남겨 놓아 다소간 조정 가능성이 있지만 토목직렬의 강한 반발을 무릅쓰고 김 지사가 자신의 의도를 상당 부분 관철시켰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향후 조직개편이 완료된 후 경남도정이 얼마나 '김두관 색깔'을 내면서 그 성과를 도민에게 가져다 줄 수 있을지 관심을 끈다.

    ◆조직개편안 특징= 도는 이번 조직개편안에서 ‘남해안경제실(2·3급), 도시교통국, 건설항만방재국’을 ‘동남권발전전략본부(2·3급), 경제통상국, 도시건설방재국’으로 조정, 남해안경제실과 남해안기획관실을 폐지하는 수술을 감행함으로써 ‘김태호 색깔’을 지웠다.

    특히 건설항만방재국 산하 ‘국책사업지원과’를 ‘생태하천과’로 명칭을 바꾸면서 사실상 폐지, 김 지사가 4대강사업 중 보 건설과 일괄 준설에 반대하고 있다는 점을 재확인시켰다. 국책사업지원과 내 민자사업담당은 도로과로, 동남권신공항 업무는 균형발전사업단으로 이관시켰다.

    김태호 전 지사가 남해안경제실을 도정 핵심기구로 삼았다면, 김두관 지사는 동남권전략본부를 핵심기구로 삼을 계획이다.

    동남권전략본부는 김 지사의 핵심 공약사업을 견인할 5개 부서로 구성됐다. 좋은 일자리 10만개 창출을 주도할 ‘고용촉진담당관’, 미래성장동력산업을 발굴할 ‘전략산업과’, 녹색성장과 기후변화대응업무를 총괄할 ‘친환경에너지과’, 낙후된 서부경남권 발전을 강화하고 진주혁신도시사업을 전담할 ‘혁신도시추진단’이 배속됐다. 당초 폐지가 검토됐던 항만물류과는 늘어나는 신항 업무를 감안, 존치해야 한다는 노조 의견이 받아들여져 살아남았다.

    보건복지여성국을 복지보건여성국으로 개명, 복지 중점을 강조했다. 여기다 장애인복지과를 신설해 소외계층을 챙기겠다는 의지도 확인했다. 도민의 도정참여 확대를 강조해 온 김 지사는 현행 행정과를 ‘열린행정과’로 개칭, 기존 행정과 업무의 일부를 도민참여 성격으로 전환했다. 친서민 정책을 강화하기 위해 민생경제과를 신설한 점도 눈에 띈다. 이를 통해 전통시장을 육성하고 생활경제 정책을 발굴하며, 1인기업 등 소상공인 지원에 역점을 두겠다는 의지다.

    ◆도의회는 부정적 평가= 도의회 과반수 이상 의석을 점하고 있는 한나라당은 이번 조직개편안에 대해 매우 부정적이다.

    공영윤 건설소방위원장은 지난 16일 도의회 긴급현안질문을 통해 “업무의 성격이 고려되지 않고 낙동강살리기 사업 등 각종 현안사업을 축소하기 위해 개발 관련 국을 통폐합하는 등 짜맞추기 식으로 진행됐다”고 혹평했다.

    공 위원장은 “토목직렬의 사기 진작을 위해 도시교통국과 건설항만방재국의 통폐합에 반대한다”는 뜻도 밝혔다. 이에 김 지사는 “100%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최대한 공평하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도의회 의결 과정에서 어느 정도 ‘진통’이 예고되는 대목이다.

    도청과 도의회 주변에서는 “김 지사가 자신의 도정철학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도의회가 우선 조직개편을 도와 주고, 향후 나타나는 폐단에 대해서는 견제와 지적을 하는 것이 도리”라는 입장과 “잘못된 조직개편 내용은 도의회가 바로잡아야 한다”는 지적이 있어 도의회 통과 과정이 주목된다.

    ◆토목직 반발 진정 국면= 이번 조직개편 추진 과정에서는 무엇보다 도시교통국과 건설항만방재국을 도시건설방재국으로 통폐합함으로써 승진의 기회가 줄어들게 된 토목직렬군의 반발이 거셌다. 이로 인해 6급 이하 토목직 146명이 공무원노조를 집단 탈퇴하면서 복수노조 설립이 예상되기도 했다.

    하지만 의견수렴 과정에서 당초 하천업무를 분리, 청정환경국으로 편제하려던 것을 도시건설방재국 생태하천과로 존치했고, 항만물류과도 폐지 대상에서 살아났다. 특히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균형발전사업단(3·4급)을 신설, 남해안프로젝트 총괄 업무와 타 시·도 광역행정 업무, 로봇랜드, 동남권신공항 업무를 담당하도록 함으로써 토목직렬들의 반발이 다소 수그러지는 모습이다.

    공노조 관계자는 “항만물류과 존치 등을 건의했고 상당 부분 수용됐다”고 평가했다.

    이상목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상목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