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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03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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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마산가포신항 개장 언제까지 미룰 것인가

  • 기사입력 : 2013-11-13 1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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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동에 조성된 마산 가포 신항의 개장 시기가 오리무중이다. 당초 지난 2011년 말 개장 일정이 계속 미뤄져 본격 조성에 착수한 지 9년이 지난 시점인 데도 ‘협의 중’이다. 가포항은 지난 2004년 해양수산부와 현대산업개발 등 6개 건설사와 경남도·창원시(당시 마산시)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만든 민간사업자인 마산아이포트(주)가 협약을 체결해 조성한 신항만이다. 민간이 항만을 건설한 뒤 국가에 소유권을 넘겨주되 50년간 무상사용하는 방식(BTO: Build Tranfer Operate)이다. 민간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컨테이너 물동량에 한해 목표량을 정하고 민간사업자가 50%를 확보하는 것을 조건으로, 적자 발생 시 최소운영수입을 보장(MRG)해주겠다는 조건을 붙였다. 컨테이너물량 수입이 적을 경우 국고로 보전해주겠다는 내용이다.

    개장 시기가 자꾸 늦춰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컨테이너 물동량이 사전 예상량에 비해 턱없이 적을 것으로 평가된 게 첫째다. 결국 최초 4개 선석이던 컨테이너 부두를 2선석으로 축소했고, 그도 모자라 2선석마저 잡화부두로 전환하는 문제를 협의 중이다. 운영보장기간을 당초 50년에서 30년으로 단축하는 문제, 대형선의 입출항이 어려운 수심을 증심(增深) 준설하는 문제도 여전히 논란거리다. 증심 준설은 인근의 해양신도시 조성사업과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는 만큼 시민단체와 갈등을 겪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개장 시기는 늦춰지고 지루한 공방만 계속되고 있다. 항만을 끼고 있는 도시들마다 항만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마당에 당초 개장일정을 이렇게 미루다간 신항 자체가 무의미해질까 우려된다.

    여기서 제안한다. 해수부와 민간사업자, 경남도 창원시 등 관계당국들에게 가포신항을 최대한 빠른 시일 내 개장할 수 있도록 집중 행정협의를 하라는 것이다. 가포항 개발사업은 마산의 항만기능을 현대화하고 수변공간과 해양 신도시를 통해 도시기능을 재편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마산의 경제기반을 다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하는 시설이니 개장을 채근하는 것이다. 분명한 것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항만의 균형발전을 위해 막대한 국비를 들여 마련한 시설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는다면 국가와 지자체, 민간사업자 모두 시민들의 따가운 비판으로부터 결코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는 점이다. 관계당국과 민간사업자는 이 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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