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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산칼럼] 신뢰를 보내기 어려운 롯데그룹- 김재익(논설실장)

  • 기사입력 : 2016-07-07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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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해관광유통단지가 조성을 추진한 지 올해로 20년이 됐다. 김해시 신문동 87만8000㎡에 조성하는 김해관광유통단지는 지난 1996년부터 경남도와 롯데그룹이 손을 잡고 추진했다. 관광유통단지에는 아웃렛과 워터파크, 테마파크, 호텔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이미 완공된 시설도 있고, 아직 추진 중인 시설도 있다. 이 모든 시설이 완공되면 그야말로 관광과 유통이 어우러지는 경남의 대표적인 단지가 된다. 지역민들은 이 대형사업이 관광객들을 불러 모으고 지역경제를 견인하리라고 기대했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롯데는 지역과의 상생은 뒷전인 채 자신들의 이윤 창출에 충실한 모습만 보여주면서 지역민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 조성 사업은 그동안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지지부진하게 진행돼 왔다. 개발계획 협약 체결 후 지난 2013년까지 개발계획과 실시계획을 15차례나 변경한 사실만 봐도 롯데가 이 사업에 대해 의지가 부족함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롯데가 관광유통단지에서 아웃렛을 1단계 사업으로 완공하고 2단계 사업에서 확장하면서 지역민과 갈등을 빚기 시작했다. 대형 자본을 앞세운 롯데가 지역 시장을 장악하면서 소상공인들은 설 자리를 잃어 갔다. 이 시기를 전후해 롯데는 롯데백화점 신규 오픈과 롯데마트 신규 입점 등 도내 곳곳에서 유통 영향력을 확대했다. 지역 소상공인의 보호나 상생발전은 관심 밖이었으며 오로지 유통 영토의 잠식에만 급급했다.

    롯데는 김해관광유통단지에서 이윤을 챙기면서도 이익의 지역사회 환원에는 인색하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았다. 롯데는 지난 2013년 지역개발사업에 기여하기로 김해시와 합의서를 교환했으나 이를 이행하기까지는 2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다. 김해시와 지역민의 줄기찬 요구가 있고서야 지난해 10월 150억원을 출연해 김해 장유 부곡~냉정JCT 간 도로개설사업에 참여하는 것이다. 김해시의 그동안 유통단지에 대한 지원과 롯데가 거두는 이윤에 비하면 환원 규모는 흡족하지 않다.

    롯데의 유통 잠식이 지역 상권을 모두 빨아들이는 블랙홀이라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더 큰 욕심을 꿈꾸기도 했다. 지난해 4월께 김해관광유통단지의 3단계 사업에 들어 있는 테마파크 대신 아웃렛을 확장하고 종업원 숙소는 아파트를 지어 분양을 계획했다. 내부적 검토라고 했지만 지역여론을 떠보기 위함은 분명했다. 여론의 호된 질타가 쏟아지자 계획은 철회됐다. 돈되는 사업만 하려는 롯데의 성향을 드러낸 것이다.

    유통단지 3단계 사업은 준공인가로부터 3년 이내인 올해 9월까지 공사에 착수하지 않으면 거액의 이행강제금을 물어야 한다. 이 기한에 쫓겨 롯데그룹이 제출한 사업계획은 또 한 번 실망감을 주고 있다. 롯데가 지난 2014년 경남도에 제출한 사업계획 면적은 29만1461㎡이지만 김해시에 신청한 시설면적은 계획의 60.1%인 17만5034㎡이다. 테마파크에 들어설 시설은 집라인, 회전목마, 범퍼카 등에 그쳐 대형관광단지 내 테마파크라는 단어가 민망할 정도이다. 무엇보다 3단계 사업 규모는 지난 2월 롯데가 경남도에 보낸 ‘사업을 원안대로 추진하겠다’는 공문의 약속과도 일치하지 않는 것이다.

    경남도는 지난달 30일 시민단체가 3단계 사업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가지자 즉각 반박했다. 도가 해야할 일은 시민단체의 면적 오류에 대한 반박이 아니다. 롯데가 이 사업을 왜 원안대로 추진하지 않는지를 추궁하고 이를 도민들에게 알려야 할 의무가 있다. 이러한 반박은 경남도가 롯데를 두둔한다는 인상을 주기에 충분하다.

    김해시는 현재 3단계 사업의 건축 인·허가를 심의 중이다. 김해관광유통단지가 당초대로 유통과 관광이 조화를 이루는 단지가 되려면 원안에 충실해 신중한 인·허가를 해야 한다. 허가 이후 부족한 무엇인가를 보충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롯데 측이 20년 동안 보여줬던 사업추진 과정을 보면 더 이상 신뢰를 보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김재익 (논설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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