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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중형조선소 살리기 경남 정치권도 나섰다

  • 기사입력 : 2018-02-01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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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내 중형조선소 살리기에 지역 정치권도 한마음으로 나섰다 하니 여간 반가운 일이 아니다. 도내 중형조선소 노동자들과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노동자 생존권보장 조선 산업 살리기 경남대책위(이하 대책위)’에 따르면 도내 국회의원 16명과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자유한국당 등 6개 정당 소속 도·시·군 의원들이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 등 도내 중형조선소의 정상화 방안 마련이 담긴 대정부 호소문에 동의했다고 한다. 정치권의 당리당략을 떠난 조선소 근로자들의 생존권 보장에 동참하겠다는 뜻은 경남 산업구조에서 조선 산업의 비중이 높고, 그만큼 지역 경제 침체가 심각하다는 방증이다. 다만 바른정당만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어 추후 입장을 지켜볼 일이긴 하다.

    경남의 지역내 총생산(GRDP)은 국내 16개 광역지자체 가운데 4위다. 그러나 2015년, 2016년 지역내총생산 성장률은 0.4%, 0.5%로 사실상 전국에서 꼴찌 수준이다. 3위를 한 충남은 같은 기간 3.8%, 3.9%의 비교적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5위를 한 경북도 같은 기간 1.5%, 2.4%의 평균적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결과는 조선 산업의 불황으로 인해 경남의 경기가 전국에서 가장 침체됐다는 뜻이다.

    조만간 나오게 될 중소형 조선소의 컨설팅에 대해 벌써부터 인적 구조조정을 시사하는 행보가 보인다는 소문이다. 조선소 근로자들의 고용유지가 중요한 것은 이들의 생존권 문제가 가장 크겠지만 지역의 경제 활성화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다. 고용 없는 경기회복은 없기 때문이다. 조선도시인 거제는 이미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인적 구조조정으로 한 차례 홍역을 겪었고, 경기침체의 어두운 그림자가 아직도 짙다.

    대정부 호소문이 관계부처와 청와대에 전달되겠지만 호소문 하나로 문제가 쉬 풀리지 않을 것임을 잘 안다. 대책위는 오는 7일 창원시청광장에서 4000명가량 참석하는 경남도민대회를 열기로 했다고 한다. 350만 도민들의 뜻이 하나로 모인다면 또 다른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희망도 가져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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