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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6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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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도공, 부산외곽고속도로 주민 갈등 해소하라

  • 기사입력 : 2018-02-06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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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명칭 문제로 경남도민과 갈등을 빚었던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오는 7일 개통을 앞두고 또다시 지역 주민과 갈등을 빚고 있다고 한다. 불법 점용 방지시설이라는 명분으로 김해 한림면 안곡리 상리·중리마을 부근 고속도로의 상하행선 교각 아래에 2만8000㎥의 토사를 높이 15m로 쌓아 마을 경관을 막고 있기 때문이다. 발주처인 한국도로공사는 당초 토사를 쌓을 계획이 없었지만 설계변경을 통해 토사를 쌓아 불법 점용 방지시설을 만들어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된 상태다. 여기에다 공사과정에서 파손된 마을 도로를 원상복구하지도 않고 준공을 하려 해 주민과 도로공사 간 갈등이 확산된다고 하니 말문이 막힌다.

    토사로 인한 문제점은 분명하다. 교각 5개에 걸쳐 쌓아 놓은 토사가 마을 경관을 막는다는 것은 김해시에서도 인정하고 도로공사에 토사를 치워줄 것을 건의할 정도다. 이 토사는 공사 과정에서 발생한 것을 쌓은 것으로, 비가 올 경우 하천으로 유출돼 수질을 오염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러한 문제점을 고려해 주민들이 토사를 쌓을 당시부터 치워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도로공사는 적반하장 격으로 설계변경까지 하여 영구적으로 쌓아두겠다는 발상을 한 것부터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교각 밑에 주차 등 불법 점용을 막기 위해서라면 토사를 쌓지 않고 철제 펜스만 설치해도 된다는 주민들의 주장은 설득력이 있다.

    김해를 기점으로 양산을 거쳐 부산 기장까지 총연장 48.8㎞의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김해와 부산지역 시내교통망과 연결돼 교통량 분산과 남해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등 4개의 고속도로와 접속돼 물류비 절감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도로 건설 계획이 발표될 때 지역민들은 환영했다. 하지만 경남 구간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데도 도로 명칭을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로 정해 경남도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혔다. 도로공사는 경남도민의 정서를 반영하여 갈등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지역주민의 요구를 즉각 수용해야 한다. 축제 분위기 속에서 도로가 개통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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