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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생존수영 교육’ 인프라 구축 서둘러야

  • 기사입력 : 2018-03-12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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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생존수영 교육이 ‘계획 따로’, ‘현실 따로’다. 정부가 오는 2020년까지 초등학교 전 학년으로 확대키로 했지만 수영장이 턱없이 부족하다. 생존수영은 말 그대로 살아남기 위한 수영이다. 단순 수영강습이 아니라 물에 빠지더라도 구조대가 올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생존전략을 터득할 수 있어야 한다. 위험에 빠진 친구들을 구할 수 있는 기본구조법도 필요하다. 때문에 책이나 시청각 등 교실수업이 아니라 수영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현장실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현실은 한심한 수준이다. 도내에서 학생전용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은 진주 한 곳뿐이다.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이 절실한 것이다.

    생존수영의 필요성은 지난 2014년 세월호 사고 이후 꾸준히 증대돼 왔다. 정부가 전 학년을 대상으로 확대키로 한 것은 생존수영이 특정 학년의 단시간의 교육에 그치는 것보다 전 학년에 걸쳐 숙련을 요한다는 판단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도 교육청에서 ‘알아서 하라 식’은 무책임하다. 도내의 경우 현재 생존수영 교육을 받는 학생은 전체의 28%에 불과하다. 수영장은 대부분 일반인과 함께 사용할 수밖에 없어 오전과 오후로 나눠 교육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인들의 불만도 적지 않다. 수영장 길이는 25m 정도에 불과하다. 체계적으로 가르칠 강사도 부족해 수영교육기간 교직원들이 동원돼야 할 판이다. 정부의 확대 방침이 또 다른 ‘탁상행정’을 보는 것 같아 씁쓰레하다.

    도교육청은 지난 1월 초등학생 생존수영 교육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도교육감이 관련시설 확보 대책 등 매년 지원계획을 세우도록 하고 있지만 자체 재정만으론 한계가 있다. 그러나 현재 일부 지자체에선 보조금을 지원하거나 수영장 시설 이용료를 감면해주고 있는 것이 고작이다. 수영장 없는 생존수영 교육이 제대로 될 리 만무다. 일본은 초등학교 90%가 실내외 수영장 시설을 갖추고 있다고 한다. 부러워할 수만은 없다. 정부와 지자체가 보다 관심을 갖고 인프라 구축에 나서야 한다. 이는 생명과 직결된 안전 문제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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