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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고파] 경남 홀대- 김진호(정치부 서울취재본부 부장)

  • 기사입력 : 2018-10-25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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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 진해와 부산 강서구에 걸쳐 있는 신항의 개발과 배후단지 개발사업 주체인 부산항만공사(BPA)가 부산과 경남의 새로운 갈등을 일으키는 불씨가 되고 있다. BPA는 개발사업은 물론 사회공헌 사업 등을 하면서 부산을 챙기는 데 급급한 나머지 경남은 생색내기에 그칠 정도로 홀대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경남과 부산은 지난 2005년 부산 강서구와 창원 진해구에 건립된 신항의 명칭을 놓고 첨예한 갈등을 빚었다. 당시 ‘부산신항’을 관철시키려는 부산에 맞서 경남은 ‘부산진해신항’을 요구했다. 신항 면적의 약 70%가 진해지역이고, 신항을 위해 피해를 본 것은 진해지역 주민들이었지만 결국 국내 명칭은 ‘신항’으로 결정됐다. 기관이나 언론에서 ‘부산신항’으로 표기하는 것은 명백히 잘못이다. 명칭에서 ‘진해’를 빼앗긴 경남은 박탈감과 함께 향후 부산의 일방적인 신항 운영을 우려했었다.

    ▼우려는 현실로 다가왔다. 2004년 설립된 BPA는 2006년 신항 개장 이후 부산 위주의 정책을 폈다. 배후단지 개발에 있어 부산지역과 진해지역의 불균형이 심각했다. 또 부산 영도구 봉래동 소재 예부선 계류시설의 기능 일부를 진해 와성만으로 이전하려다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무산됐다. BPA가 이처럼 경남에 홀대를 할 수 있는 것은 이사회 역할을 하는 항만위원 7명 중 부산은 2명인 반면 경남은 1명뿐이기 때문이다. 부산항경쟁력강화협의회 위원 36명 중 경남은 1명뿐이다.

    ▼부산과 경남은 신항 명칭 갈등 외에도 동남권신공항 입지를 놓고도 한 치 양보 없는 유치전을 벌였다. 향후 신항이 확장될 경우 또 다른 갈등의 불씨가 될 가능성이 높다. BPA의 경남 홀대는 부산과 경남의 상생발전에 걸림돌이 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부산과 경남이 상생하기 위해서는 수도권 경제축에 맞서는 동남권 경제축을 구축해야 한다. BPA가 부산의 이익에 얽매여 경남을 홀대한다면 소탐대실할 수 있음을 엄중 경고한다.

    김진호 정치부 서울취재본부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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