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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28일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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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창원시 행정동 통폐합 차질 없이 진행돼야

  • 기사입력 : 2014-07-23 1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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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원시가 소규모 행정동 통폐합을 재추진한다. 늦은 감은 있지만 잘하는 일이다. 창원시는 3개 시 통합 후 지난 2011년 행정동 통폐합을 추진하다 현장의 이런저런 반발에 부딪혀 중단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에는 창원시의회까지 가세하는 분위기라 조짐이 좋다. 소규모 행정동 통폐합은 시가 안고 있는 시급한 현안 중의 하나다. 소규모 행정동의 경우 공무원 수가 적다고는 하나, 있을 것은 있어야 하기 때문에 행정력과 예산 낭비의 주원인으로 꼽힌다. 대민서비스 체계의 불균형으로 질 높은 복지 제공에도 한계가 있다. 통폐합으로 인한 장점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당장 효율적인 인력 재배치와 재정 운용을 꾀할 수 있다. 남는 빈 건물은 시민들의 여가 공간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현장의 분위기는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을 것이다. 시의원 선거구 조정, 공무원 사회의 인사 적체, 지역 간 대립 등으로 반발했던 전례가 있다. 동 명칭, 청사 소재지, 자생단체 통합 등도 넘어야 할 과제다. 천편일률적인 재단은 안 된다는 얘기다. 현재 안전행정부의 통폐합 기준은 ‘인구 2만명·면적 3㎢ 미만’으로, 경남도 기준은 ‘인구 1만명·면적 1.5㎢ 미만’으로 되어 있다. 경남도 기준을 따르더라도 18개 동(마산합포구 8, 마산회원구 3, 진해구 7)이 대상이다. 옛 마산과 진해에 편중돼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진통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이런 점에서 시가 읍면지역의 현행 존치와 대규모 인구 유입이 예측되는 동은 제외하겠다는 방침은 방향을 잘 잡았다. 알다시피 행정동은 공부상의 법정동과 달리 행정 운영의 편의를 위해 설정된 것이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인구 편차와 규모의 불균형이 적지 않다. 일례로 지난 6월 말 현재 성산구 사파동의 인구가 5만5000명이 넘는 데 비해 마산회원구 가포동은 1500여명에 불과하다. 이제 더 이상 머뭇거릴 일이 아니다. 차질 없이 조속히 추진하길 바란다. 이 과정에 주민 의사가 반영돼야 함은 물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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