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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16일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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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창원시, 신재생에너지 보급 늘린다

도, 신재생에너지 단지 조성 계획
2026년까지 보급률 18.9%로 늘려
창원시는 전기·수소차 추가 보급

  • 기사입력 : 2017-06-25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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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가 탈원전시대를 선언하고 신재생에너지로 정책을 전환하면서 도를 비롯한 경남지역 지자체도 관련정책을 확대하고 있다.

    경남도는 석탄가스화복합발전, 풍력, 수소연료전지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해 2015년 현재 3.43%인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2026년까지 18.9%로 늘리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당초 경남도가 2015년 수립한 지역에너지계획인 2030년 신재생에너지보급률 15%보다 확대한 방안이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확대되면 도내 신재생에너지 연간발전량은 현재 2128GWh에서 2026년에는 1만7295GWh로 약 8배 늘어난다.

    ◆경남도= 도는 우선 3770㎿ 규모의 각종 신재생에너지 관련 대규모 발전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 계획에는 남해군에 3400㎿ 규모의 석탄가스화복합발전단지를, 거제시에 60㎿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단지를, 합천군에 40㎿ 규모의 수상태양광을, 도내 각 지역에 태양광발전단지와 바이오매스 등(270㎿)을 건설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석탄가스화복합발전단지는 석탄을 고온·고압 아래에서 가스화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발전기술이다. 경남도와 남해군은 지난 4월 28일 석탄가스화복합발전소 공동개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경남도는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후속절차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석탄가스화복합발전은 기존 석탄화력 발전에 비해 발전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높고 석탄가스화 후 발생되는 슬래그는 전량 건설용 자재로 재활용이 가능하다. 각종 대기오염물질의 배출 또한 대도시 인근의 LNG가스 발전소 수준으로 배출돼 청정에너지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국가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정부에서 공모하는 사업이며 통영지역에 385㎿ 규모의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할 계획으로 공모참여 준비를 하고 있다. 또 의령에 풍력실증단지를 조성하고 남해 등 5개 시·군에도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해 전체 681㎿ 규모의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경로당 태양광 보급, 농촌 태양광보급사업도 차질없이 진행할 방침이다.

    올해부터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를 6086대 보급하고, 공공충전소도 올해 39개소를 설치하는 등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수소연료전지차도 2020년까지 311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창원시= 전기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보급에 선도적인 창원시는 지난해까지 국내 기초지자체 중에서 가장 많은 444대의 전기차를 보급했다. 올해는 전기차 79대를 추가로 보급한다.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경우 창원시는 팔룡 수소충전소와 지난해 보급한 25대의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 이어 올해에는 수소충전소 2개소, 36대의 차량을 추가 보급하고 2020년까지 충전소 7개소, 311대 이상의 차량을 보급해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중심도시로 도약하고, 자동차와 충전소 부품전문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 관련산업의 메카로 거듭난다는 복안이다.

    창원시는 오는 2020년까지 발전용량 36㎿의 대규모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한다. 이는 창원시 전체 주택용 전력의 3.6%에 해당된다. 1만3000가구 5만2000명이 추가로 태양광전력을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창원시는 현재 59㎿(전체 주택용 전력의 5.6%)의 태양광발전시설이 설치돼 있어 2020년에는 주택용 전력의 약 10%가 태양광 에너지로 충당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종훈 기자 leejh@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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