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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창원 시내버스 파업 여파 커… 근본 대책 세워야

  • 기사입력 : 2023-04-19 19:3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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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원 시내버스 파업 첫날 창원시민들이 출근시간대에 극심한 교통난을 겪었다. 창원 시내버스 노조가 19일 첫차부터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창원시는 비상수송대책 가동과 함께 전세버스와 임차택시를 추가 확보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미리 파업 사태가 예고됐음에도 시민 불편이 커 비상수송대책이 미흡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고 한다. 본지 취재에 따르면 이날 많은 시민들은 평소보다 보통 1시간 이상 출근이 늦었다. 예컨대 은아아파트 정류장에서 만난 경남관광고등학교 학생들은 40여분 동안 대중교통을 기다린 이후 1시간 거리의 학교로 걸어서 등교했다. 택시 잡기도 힘들어 지각이 속출했다.

    이번 출근길 교통대란은 무엇보다 창원시의 상황 인식이 안일했으며, 이에 따른 비상수송대책이 부실했기 때문이란 지적이다. 창원 시내버스 파업 참여 비율은 93%로 사실상 전면 수준의 파업임에도 시가 마련한 임차버스는 기존 운행 대비 21%에 그쳤다. 여기에 임차택시 수를 더한다고 해도 기존 대비 운행률이 34%에 불과해 비상수송대책이 미흡했다는 것이다. 이는 3년 전 파업 때와 비교하면 시 대책이 얼마나 부실했는지 여실히 드러난다. 2020년 파업으로 시내버스 489대가 운행을 중단했을 때 시는 전세버스 150대, 파업 미참여 버스 233대, 임차 택시 300대 등 694대를 투입한 바 있으며, 당시 운행률은 65%였다.

    시민들의 불편 사항을 종합해 보면, 평소보다 벌어진 배차 간격에다 운행시간표대로 운행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면서 출근길 불편을 겪었다. 또한 공단로로 운영되는 버스가 없었다는 지적이 나왔고, 긴급 투입된 임차택시 일부가 노선을 가려 승차를 요구하면서 불만이 나오기도 했다고 한다. 창원시는 이와 같은 시민들의 불만을 잘 수렴해 불편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 창원시가 매년 시내버스 적자 보전을 위해 업체에 지원하는 재정은 해마다 늘고 있다. 지난 2021년 9월 어려움 속에서 창원형 준공영제가 시행됐음에도 파업 또는 파업 직전의 위기 상황이 계속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도 잘 분석해 근본 대책을 마련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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