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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16일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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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경남형 교통안전 대책 효과 기대한다

  • 기사입력 : 2023-04-18 19:4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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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도가 올해 도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경남형 교통안전 대책’을 시행한다고 한다. 도는 지난해 경남지역의 이륜차·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가 급증함에 따라 18일 ‘2023년 교통사고 사망자 수 줄이기 대책’을 발표하고, 도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전년도 대비 10% 줄이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도내 교통사고 사망자는 255명으로 지난 2021년 252명 대비 소폭 늘었다. 특히 자전거, 이륜차, 개인형 이동장치(PM) 사고 사망자가 크게 늘어났다. 지난해 자전거 사고 사망자는 16명으로 전년 대비 78%가 늘었고, PM 사고 사망자는 2건으로 50%가 증가, 이륜차 사고 사망자는 68명으로 19%가 늘었다.

    도가 이번에 마련한 교통안전 대책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고 유형별 분석을 통해 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분석된다. 도의 대책은 크게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증가한 고령자에 대한 대책, 두 바퀴 교통수단과 관련한 안전정책에 방점이 찍혀 있다. 우리 사회가 급속히 고령화하는 추세에 비춰 볼 때 고령자 사고는 갈수록 높을 수밖에 없다. 또 고령자는 위험인지 및 반응·회피능력 저하로 사고 위험이 매우 높아 다른 연령층보다 보호 노력이 더 필요하다. 지자체가 고령 사망자 수 감소를 위한 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 운전면허 자진반납 사업 등을 강화하고 이 부분에 정책을 집중하는 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갈수록 증가하는 자전거, 이륜차, 개인형 이동장치 사고에 대한 대책 마련도 눈에 띈다. 배달문화의 확산을 비롯해 온라인 시장 활성화, 공유경제 확산 등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배달라이더에 대한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두 바퀴 교통수단 이용자 위법 행위에 집중 나서는 것은 적절한 조치라고 할 것이다. 이번 도의 교통안전 대책은 매우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서 그 실효성에 대한 기대가 어느 때보다 크다. 하지만 관 주도의 교통안전 대책은 효과를 내는 데 시간이 걸리고 한계가 있다는 걸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 교통안전문화가 선진국처럼 일상이 되려면 시민의 교통안전 의식도 함께 따라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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