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9일 (월)
전체메뉴

민선 6기 2년 진단 (3) 창원시

첨단·관광산업 도약 기틀 마련 … ‘광역시 반대’ 넘어서야

  • 기사입력 : 2016-06-14 22:00:00
  •   
  • 안상수 창원시장은 취임 2년 동안 야구장 입지와 도시철도 등 통합 후 이어져온 굵직한 난제들을 모두 해결해 그 어느 때보다 시정이 안정되고 성장기반이 단단해졌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기반 위에 첨단산업과 관광산업 활성화 투-트랙 전략으로 ‘창원 제2도약’의 기틀을 다지고, 시민 70만 명의 서명과 함께 창원광역시로의 역사적인 여정도 시작했다.
    메인이미지

    ◆성과= 창원의 미래비전을 이끌 5대 싱크탱크 기구를 완성하고 비전을 구체화할 ‘2030 창원시 미래전략’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지방정부 최초로 중국의 10개 지방정부와 콘퍼런스를 개최하는 등 글로벌 도시들과 우호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특히 지방도시 최초로 ‘2016 대한민국 방산부품·장비대전’을 개최함으로써 지역방산업체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했다.

    시는 하이트진로 공장 증설 관련 건의, STX조선해양 회생을 위한 건의 등 규제개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대 정부 교섭활동도 펼쳤다. 원탁토론, 토크 콘서트, 민관소통협의회 등 시민과의 소통에 파격을 내세웠으며, 지난해 메르스 사태 때에는 시민과 합심한 대응으로 전국적인 모범을 보이기도 했다.

    광역시 승격을 위한 4단계 로드맵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실행에 들어가 140여명의 지역 인사들로 구성된 ‘범시민추진협의회’가 출범한 데 이어 5개 행정구와 62개 읍·면·동별 지역위원회 중심의 승격운동으로 확산됐다.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2023년까지 21개 사업에 8529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창원국가산단 구조고도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진해 육군대학 부지는 ‘첨단산업기술 연구자유지역’ 조성을 위한 사업별 실행계획 수립에 들어갔다. 올해 초에는 2030 미래전략의 1단계 성장전략인 ‘INBEC20 전략산업 육성 실행계획’도 마련했다. LG전자 R&D센터, 한국화학융합시험 연구원 창원지원 등 연구기관들도 새로 자리했다.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2014년 관광진흥위원회, 지난해 관광과, 올해에는 관광문화담당관을 신설했다. 창동거리에는 외국인 등 2만3000명의 이름이 새겨진 ‘상상길’이 개통돼 새로운 관광명소로 주목받았다. 해양관광벨트 구축을 위해 마산해양신도시와 로봇랜드가 본격적으로 착수했고 구산해양관광단지와 명동마리나, 웅동복합관광레저단지도 사업방향을 확정하고 착수를 앞두고 있다.

    시는 투자유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지난해 5월 자체법규인 국제투자유치자문관 운영규정을 제정하고 같은 해 10월 미주 기업인 12명, 올해 1월에 중국 현지기업인 11명을 자문관으로 위촉했다. 세 번째 도전에 나섰던 ‘세계한상대회’의 2017년 대회를 유치하는 쾌거도 거뒀다. 세계 지방정부와의 관계 강화를 위해 지난 3월 중국친화도시가 될 것임을 선포했고, 4월에는 10곳의 중국 지방정부와 경제·관광협력 콘퍼런스도 개최했다. 또 빌바오시와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우호협력 MOU도 체결했다. 지난해 중국 위남, 남통시와 자매·우호도시 체결을 맺었고, 중국 등 4개 도시와 우호의향 MOU를 체결하는 등 총 9개국 27개 도시와 우호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메인이미지
    지난 4월 창원시 진해구 해양솔라파크 대회의장에서 열린 ‘창원시·중국 지방정부 경제·관광 협력 콘퍼런스’에서 안상수 시장과 중국 10개 도시 부시장 등 고위 공무원들이 경제·관광협력 공동 선언문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남신문DB/


    ◆과제= 상대적으로 부족한 관광인프라 구축과 첨단산업 활성화를 위한 예산 확보가 가장 큰 과제이다. 또 마산해양신도시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시민 공감대 형성도 중요하다. 창원시의 최대 현안은 마산해양신도시 조성 사업이다. 일부에서 제기하는 아파트 숲 우려 해소를 위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과 함께 확실한 대안을 가지고 이들을 적극적으로 설득해 나가는 과정도 필요하다. 또 미래먹거리로 관광산업에 시정을 집중해 왔다. 상상길 등 관광자원도 새로 구축됐고, 진해군항제에 22만명의 외국인이 방문하는 등 글로벌화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이다. 이해 반해 스쳐가는 관광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풀어야할 과제다.

    관광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체류형 관광객이 증가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숙박시설과 쇼핑 등 축제와 연계한 인프라 구축에 더욱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지속가능한 관광정책 수립과 함께 도시 자체가 하나의 관광상품이 될 수 있도록 도시환경을 개선하는 것도 필요하다. 시민의식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교육도 중요하다.

    또 광역시 승격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경남도뿐만 아니라 17개 시·군에 대한 설득과 이해와 협조도 구해야 한다. 경남에서 반대 의견이 강하면 정부를 설득할 명분이 약해지기 때문이다.

    야구장 입지와 도시철도 등 통합 후 이어져온 굵직한 난제들을 해결했지만 아직까지 남아 있는 잠재적인 지역갈등을 슬기롭게 극복하는 것도 과제이다. 특히 시의 개발사업들이 마산·진해지역에 집중되면서 창원지역이 소외되고 있다는 여론도 있다.

    미래전략위원회, 균형발전위원회, 관광진흥위원회 등 시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위원회가 출범한지도 1년이 된만큼 더욱 더 활성화 시켜 시의 주요정책에 반영하는 가시적인 성과도 보여야 할 시기이다. 이종훈 기자 leejh@knnews.co.kr


    안상수 창원시장 “문화예술특별시 만들 정책 펼칠 것”

    “미래 먹거리인 ‘첨단산업’과 ‘관광산업’ 투-트랙 육성에 시정을 집중하고 여기에 더해서 걸출한 예술인들이 남겨놓은 문화자산을 기반으로 ‘문화예술특별시’를 지향하는 수준 높은 문화·예술 육성 정책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14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창원은 예향의 도시로 세계적인 조각가 문신, 김종영, 문학가 이은상, 이원수, 김달진, 천상병, 성악가 조수미씨 등 엄청난 예술가들의 발자취가 곳곳에 남아 있으며 국민가곡 ‘가고파’와 ‘고향의 봄’의 배경도 우리 지역으로 이것만 모아도 문화로서 최고가 될 수 있다”며 “이런 문화자산들을 바탕으로 지속적이고 일관된 문화예술특별시 정책을 통해 시민들이 행복하고 살고 싶어하는 도시, 일상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품격 높은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안 시장은 또 수년 내에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관광, 첨단산업 발전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해도 좋다고 밝혔다.

    그는 “첨단·관광산업에 집중한 지 1년여 정도 됐는데 가시적인 성과도 조금씩 보이고 있으며 관광분야에 해양신도시, 로봇랜드 등 대형 프로젝트들이 올해 착수를 했거나 곧 착수를 앞두고 있으며 또 창원국가산단 고도화가 진행 중이고 진해 육대부지 연구자유지역 조성계획도 마련했다”고 말했다.

    가장 큰 현안인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사업에 대해서는 취임 이후 가장 고민했던 부분도 바로 이것이고 정책 결정도 그만큼 어렵다. 결코 실패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부에서 아파트 숲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나,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내외 사례를 벤치마킹해서 반드시 성공의 실마리를 풀어갈 것이다”며 “문화와 비즈니스, 관광과 해양레저가 어우러진 세계적 문화관광복합타운으로 만들어 마산지역뿐 아니라 창원 전체의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다”고 말했다.

    창원시의 가장 큰 문제점과 또 해결책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현재의 재정과 권한으로는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며 “107만 통합시를 만들었으면 도시 규모에 걸맞는 재정과 권한을 줘야한다”고 지적했다. 안 시장은 “지역경제를 살려야 하고, 일자리를 창출해야 하고, 정부기관을 유치하거나 국책사업을 하고 싶어도 스스로 할 수 없고, 인사권이나 도시기본계획같은 중요 시정도 도지사의 승인을 얻어야 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4선 국회의원이며 집권여당 당대표 출신이라는 선입견이 있어서 그런지 시의원과의 스킨십이 부족해 아쉽다는 평가에 대해서는 “창원시의 발전을 위해서 일한다는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으므로 시의원들과 소통하고 협력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며 “시의원들과 허심탄회하게 만나는 자리를 더욱 자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대선 경선 참여에 대해 “대통령의 권력분산과 진정한 지방자치를 펼쳐보기 위해서 경선에 나가고 싶다”고 밝혔고 2018년 지방선거 출마에 대해서는 “조금 이른 감은 있지만 정치의 미래는 알 수 없는 것 아닌가”라고 밝혔다.

    이종훈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 관련기사
  • 이종훈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